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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코어 오리지널 인터뷰집
맷 슈레이더 엮음, 백지선 옮김 / 컴인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스코어>는 영화음악 작곡가들과 감독들을 인터뷰한 다큐멘터리 영화의 오리지널 인터뷰 모음집이다. 영화사에 한 획을 그었던 유명 영화음악 작곡가들을 인터뷰하며 그들의 영화음악에 대한 철학, 영화음악 작업에 대한 내용, 그리고 그들이 작업한 영화음악에 대한 이야기들을 기록한 최초의 영화음악 다큐멘터리였다고 하는데, 책을 읽고 나니 다큐멘터리를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다큐멘터리는 상영 내내 그들이 만든 멋진 음악들이 같이 나온다고 하니 시각과 청각이 호강할 각이다.
우선 인터뷰에 참여한 작곡가들과 감독들의 이름을 목차에서 쭉 살펴보았다. 감독 두 사람은 너무나 유명한 제임스 캐머런과 게리 마셜이라 반갑다. <타이타닉>과 <귀여운 여인>의 음악들이 머리 속에서 바로 재생된다. 나머지 24명은 작곡가들인데, 솔직히 한스 치머나 제임스 호너를 제외하면 이름이 익숙치 않다. 제임스 호너는 이미 돌아가신 분이라 별도의 인터뷰 작곡가가 아니라 제임스 캐머런 감독의 인터뷰에 등장한다. 중학생 때부터 영화음악 홀릭이라 레코드 가게를 쫓아다니며 녹음을 하고 돈이 없을 때에는 라디오에서 나오는 음악들을 녹음해서 들었던 기억들이 소환되었다. 연말에 라디오에서 그 해의 영화음악 100곡 선정을 하면 만사 제쳐두고 라디오 앞에 앉아 녹음 버튼을 누르는데, MC의 목소리가 조금이라도 들어가면 엄청 속상했던 기억도 있다. 이렇게 영화음악을 엄청 좋아했음에도 그 음악들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탄생했는지는 관심이 없었던 것 같다.
음악이 영화에서 얼마나 중요한 지 알고 싶다면, 잠시 소리를 끄고 영화를 보면 됩니다. 장면을 가득 채웠던 에너지와 감정이 순신간에 사라질 겁니다. 영화음악은 영화의 심장 박동이나 마찬가지에요. 영화의 리듬이자 영화가 감독이 원하는 방향으로 굴러가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영화음악은 영화의 심장이자 영혼입니다.
- 제임스 캐머런 인터뷰 중에서
각 작곡가들의 인터뷰 시작에 앞서 그들이 만든 음악이 담긴 대표 영화 목록들이 소개된다. 그 OST를 틀어놓고 인터뷰를 읽으면 마치 글이 아니라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처럼 그들의 말이 입체적으로 다가온다. 다들 내노라 하는 작곡가들임에도 영화 속 음악은 영화를 돋보이게 하려고 있는 것이지, 영화의 주인공으로 나서면 안된다는 일관된 입장을 보여준다. 아무리 훌륭한 곡이라고 할지라도 그 영화와 어울리지 않는다면 과감히 버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영화는 종합예술인만큼, 영화를 이루는 모든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는 팀웍이 중요하다는 것인데, 왜 그들이 위대한지 알게 되는 대목이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은 우리가 알고 있는 명곡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 않다는 점이다. 내심 영화음악 뒷 이야기 같은 걸 기대했는데, 짧은 인터뷰 시간 때문인지 마지막으로 갈수록 원론적인 이야기로만 치우치고 본인들이 만든 음악이야기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아 같은 이야기를 사람만 바꾸어 반복해서 듣는 기분이었다. 음악 자체에 대한 이야기가 좀 더 풍부하게 들어갔더라면 훨씬 인상깊은 인터뷰집이 되지 않았을까 마냥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