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세계 0.1%에게만 허락된 특권,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신시아 A. 몽고메리 지음, 이현주 옮김 / 리더스북 / 201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이번달 알라딘 서평단 2번째 책입니다. 일단 표지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0.1%에게만 허락된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전설적 전략 강의" 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만큼 강의 모습에서 뭔가 시크릿하면서도 귀품이 묻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라는 공격적인(?) 제목도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경영학에서는 전략(Strategy)이라는 단어를 매우 좋아합니다. 군사용어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시대의 기업활동이 전쟁만큼이나 치열하기에 전략이라는 말을 실제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의사결정만 하는 CEO가 아닌 자신의 회사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세우는 "전략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우선 전략적 사고능력을 테스트하고, 기업의 실패와 성공사례를 분석,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풀어 가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입니다.특히 여기서 다루고 있는 주된 사례로는 수도꼭지산업의 매스코, 스웨덴의 가구기업 이케아, 이탈리아의 대표적 패션 브랜드인 구찌, 스티브잡스의 애플이 있습니다. 아무런 차별성도 없고, 제품간 특징이 없었던 미국의 수도꼭지산업의 틈새를 공략해 크게 성공한 매스코는 그들이 쌓아온 노하우와 마케팅, 유통채널을 활용해 가구산업에 진출했다가 크게 실패하게 됩니다. 이런 사례를 가지고, 반대로 가구산업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인 이케아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분석을 합니다. 그리고 가족경영으로 대를 이어오던 구찌가 스스로 변화를 꾀하지 못하고 실패한 후에 다시 성공으로 이끈 사례가 나옵니다. 스티브잡스의 애플 이야기는 이미 시중에 수많은 책이 나왔고, 모르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다 아는 내용이라 다소 식상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학창시절 이케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조사한적이 있었던터라, 이케아와 매스코의 비교분석에 대한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이 책의 장점이라면, 마치 경영학 수업을 듣는 것 마냥 기업의 전략과 분석에 대해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결론을 도출해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부록으로 실제 수업에 참가한 리더들의 질문과 저자의 답변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전략가를 꿈꾸는 리더들에게 추천하는 책 리스트를 소개하는 부분도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거창한 제목과 세계 0.1%에만 허락된 특권이라는 둥 하버드경영대학원 강의라는 광고문구 만큼 기존의 책들에 비해 특별한 점이 없다는 것입니다. 소개된 사례도 매스코 말고는 너무나도 유명하고 흔한 사례라서 특별할 것도 없습니다. 물론 이처럼 장기적인 수업을 책 한권으로 담아낸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특별한 수업이라는 말에 비해 기대에 못미치는 부분은 어느정도 있습니다.한편으로는 너무 심오하고 딱딱한 주제를 다루는 경영학 서적보다 읽기 쉽게 풀이한 내용이 마음에 들어 끝까지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성공을 위해 어떤 목적을 갖고 있으며, 어떻게 현실로 바꿀 것인가 라는 다소 추상적인 질문들을 저자는 독자와 학생들에게 계속 던지지만 뜬구름 잡는 말이 아니라 진정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본인이 해야할 일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마음에 크게 와닿았습니다. 기업의 리더는 물론 리더를 꿈꾸는 사람, 그리고 전략가가 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