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외 지음, 이진원 옮김, 이호욱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버드 마지막 강의, 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제임스 올워스, 캐런 딜론 저 / 이진원 역 / 알에이치코리아 / 2012.12.21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교수는 <혁신기업들의 딜레마>라는 책을 통해 수많은 기업들의 몰락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을 제시하여 경영학계에서 명성을 떨친 사람입니다. 그가 이번에 새로 쓴 책이 바로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입니다. 그의 저서들이 기업경영에 관한 내용이었다면 이번에는 기업이 아닌 개인의 인생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하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라는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한 것입니다. 크리스텐슨 교수가 그동안 연구와 강의를 통한 이론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회생활, 행복한 가정, 참된 삶에 관한 해법'을 제시해줍니다.

어떻게 보면 이 책에서 담고 있는 주된 내용인 사회생활, 인간관계, 가족, 삶 등 이런 것들은 그동안 다른 자기계발서를 통해 수없이 봤던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책과 명확한 차이는 자신의 주장에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설명한다는 점입니다. 우선 질문을 던지고, 그와 비슷한 상황을 겪었던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다시 그것을 개인의 삶과 생활 속에 녹여서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결론을 제시합니다. 물론 인생에 있어 어떤 행동에 대한 정답은 없고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저 또한 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이 100% 맞는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가장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간다는 점에서는 배울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흥미있게 읽은 부분은 초반에 나왔던 인센티브와 동기부여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일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그에 합당한 추가적인 보상이 주어진다면 뛰어난 성과를 이뤄낼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한 인센티브는 단기적인 상황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인센티브의 형평성이 어긋난다면 조직 내의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고, 일에 대한 동기를 결여 시킬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장 저지르기 쉬운 잘못 중 하나는 물질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거라고 믿고, 가시적이고 과시적인 요소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나치게 매진한다는 것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결국 이런 행위는 신기루를 쫓는 것이라 보고, 본인 스스로에게 의미 있고 발전할 기회를 주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후반부에는 가정과 자녀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아직 미혼인지라 많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자녀 교육에 대한 부분이 상당히 디테일 하게 나와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이라면 위에서 말했듯 특정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해답을 찾아간다는점입니다. 경영학적인 이론들이 자주 등장하고, 실제 기업과 개인의 사례를 적절히 활용하여 타당한 근거를 제시합니다. 이것은 독자의 이해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수업시간에 배웠던 용어나 이론들이 나와서 한편으로 반갑기도 하고, 다양한 사례를 보면서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좀 아쉬운 부분은 책의 내용이 다소 딱딱하다는 점입니다. 번역의 문제인지 이해력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조금만 더 매끄러운 문장과 단어를 사용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간혹 번역서임에도 마치 국내서적처럼 쉽게 몰입되어 있었던 책들을 생각하면 이 책이 더 아쉽게만 느껴집니다.

최근에 암 투병까지 극복해낸 크리스텐슨 교수는 '참된 인생'에 대해서 이렇게 대답합니다. "이 세상에 머무를 수 있는 시간은 각자 다르지만 우리의 최종 목표는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를 잘 관리해서 모두에게 도움을 주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라고 말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인생에 대해 진지한 고민과 성찰을 해보고 한 단계 더 성장해 나아갈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2-24 11:1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