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다른 것을 본다 - 익숙한 것에서 낯선 것을 보는 힘, 개정판
송현석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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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를 둘러보면 우리 주변에 마케팅의 요소가 없는 곳이 없다. 아무 생각없이 켜게 되는 티비 속에도 자사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연예인, 배우들도 자신들의 몸값을 위해 그리고 꾸준히 사랑받는 이가 되기 위해 부단히 애를 쓰고 있다. 비단 그들만 그런 것도 아니다. 우리는 시장경제라는 체제 속에서 늘 경쟁해서 이겨야 하는 삶을 살고 있다. 민주주의와 함께 성장한 이 체제를 포기할 곳은 없을 것이다. 최근에는 북유럽의 선진국들이나 일부 국가들이 완전시장경제에서 국가 통제하에 두려는 곳도 늘어나고 있다. 부의 불평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 때문이다.

마케팅은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것에서 기인한 경영전략이다. 기업은 자신들의 재화나 용역을 하나라도 더 팔고 이윤을 남겨야 한다. 어떻게 하나라도 더 팔 것인가를 고민한 것이 마케팅이다. 마케팅에 대한 정의는 마케팅 원론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최근에는 고객에게 가치를 판매하는 것이라고 한다. 갈수록 어려운 말이다. 그럼 고객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마케팅을 공부한 사람들이면 모두 공감하고 이 책에서도 여러 차례 언급되지만 고객은 결코 자신의 속내를 알려주지도 않고, 알지도 못한다. 이런 고객의 마음을 잡아 만족을 시켜 재화나 용역을 판매되도록 만드는 것이 마케터가 해야 할 일이다. 그래서 마케터는 STP나 4P, 브랜드를 고민한다.

<나는 다른 것을 본다>의 저자는 피자헛에서 글로벌 마케팅 총괄 업무를 담당했고, 오비맥주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며 부사장의 위치에 오른 사람이다. 그가 걸어온 길만 보아도 일반인들은 부러움의 대상이다. 더구나 무너져 가던 오비맥주를 살리는 데 기여를 했으니 그의 마케팅 능력에 대해 감탄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나는 다른 것을 본다>는 그가 지금껏 현업에서 느껴온 마케팅의 필요 요소들에 대해 기술한 책이다. 실제 자신이 겪은 사례와 몇몇 해외 사례들이 함께 쓰여 있어 제품이나 상품들이 마케팅으로 인한 흥망성쇠도 알 수 있다. 더구나 학교에서 배우는 마케팅에 대한 적용이 어떻게 되는지를 간접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라 본다.

개인적으로 마케팅 전공자로서 마케팅에 정해진 방법이 있다고 보지 않는다. 단지 시류는 있다. 이 책 역시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소개되지 않는다. 다만 실제 현장에서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겪었던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마케팅은 재미 있는 학문이다. 그래서 소비자의 행동과 심리도 분석한다. 똑같은 방식을 써도 되는 게 있고, 안 되는 것도 있다. 예측이 쉽지 않고, 정해져 있지 않으니 더 공부하고 부딪혀 볼 만한 분야 아니겠나 싶다.

마케팅을 배우기 시작한 이들이나 브랜드 사례 연구를 고민하는 이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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