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의 정석 - 최강 MD를 위한 실전 가이드
이라경 지음 / M31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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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D의 탄생

과거에는 좋은 제품만 만들면 기업은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유통업체보다 제조업체의 비중이 컸다. 시간이 흐르면서 품질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차별화가 되지 않을 때쯤부터는 시장을 장악하고 보다 많은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유통업체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지금에 이르러서 아마존, 알리바바, 쿠팡과 같은 기업들에 대한 인지도나 주가가 높은 이유는 이러한 연유이다.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파는 게 중요한 시대인 것이다. 그래서 영업이나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그리고 이제는 보다 세분화된 업무 분야 즉, MD의 기능이 중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머천다이징(merchandising), 줄여서 MD라고 부르며, 머천다이저(merchandiser)를 지칭하기도 한다. 제품의 판매를 소비자에게 기여하는 모든 행위를 말하는데, 미국마케팅협회에서는 '기업의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 상품과 서비스를 가장 효과적인 장소, 시간, 가격, 그리고 수량으로 시장에 제공하는 일에 관한 계획과 관리'라고 정의한다. 저자는 '소비자의 더 나은 선택을 도와주는 사람'이라 정의하고 있다.


MD가 할 일

MD라 하면 리테일MD가 가장 익숙하다. 책에서도 여러 MD를 소개하고 있으나 저자가 걸어온 길이 유통MD여서 이를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MD를 알게 된 건 마케팅을 전공하면서 배운 것과 실제 업무로 만난 MD들을 통해 알고 있는 게 전부이다. 이론적 지식은 이 책에 나온 것과 큰 차이가 없지만 보다 깊이 있는 부분은 이 책을 통해 이해를 했다고 해도 과언을 아니다.

MD는 유통환경에 대한 고객 이해와 시장조사, 상품 기획, 상품 개발, 상품 관리, 진열 관리, 가격 관리, 프로모션 기획, 협상 등의 다양한 일을 한다. 사실 마케터가 하는 일과 다를 바 없다. 마케터가 보다 큰 범위의 역할을 수행한다면 MD는 세분화된 업무를 하는 것이라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따라서 MD가 되고자 하는 이들은 마케팅을 공부하고 이해하는 게 좋을 거란 생각이 든다.


MD의 정석

어떤 일이건 시장조사, 기획, 개발, 관리의 업무 루틴을 가지지 않는 일이 없다. 기획에 관한 책들도 영업에 관한 책들도 연구에 관한 책도 모두 한 목소리다. 결국 모두 같은 패턴의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일이 특별히 다른 건 없다고 본다. 다만 보다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이 들어있고 없고의 차이일 뿐이다.

나의 고교시절에는 홍성대 씨가 쓴 『수학의 정석』을 반드시 마스터 해야 하는 것처럼 고교생들의 불문율이 있었다. 고등학교로 진학하면 교과서보다 먼저 서점에서 구입한 책이 바로 이것이었다. 선행학습을 위한 과정이었다.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석을 학원에서나 가정에서 예·복습을 하면서 실력을 닦아야 했다. 선생님들도 교과서를 위주로 수업을 했지만 결국 자습시간에는 정석을 펼쳐놓고 공부하는 것에 대해 이견을 내놓는 이는 없었던 걸로 기억된다.

여튼 이 책은 『수학의 정석』이란 제목을 패러디한 『MD의 정석』이다. MD의 A to Z를 기술한 책이며 MD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말할 수 있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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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달 2022-02-11 00: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headconsultant 2024-03-06 10:2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