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타트 - 실리콘밸리의 킬러컴퍼니는 어떻게 세상을 바꾸었나
브래드 스톤 지음, 이진원 옮김, 임정욱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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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한국은 벤처 전성시대였다. 서울 강남 테헤란로는 벤처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모여들었다.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벤처붐이 일었다. 거품은 언젠가 꺼지듯이 수많은 기업들이 무너지고 또 일부는 살아남았다. 그렇게 약 십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제2의 벤처붐을 맞고 있다. 이제는 벤처라는 이름이 아니라 스타트업이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흐름에 발맞춰 새로운 먹거리와 기존 산업의 프레임에 도전장을 던지는 기업들이다. 대표적으로 이제는 이름만 대도 알만한 '에어비앤비'와 '우버'가 유니콘으로 활동하고 있다.

<업스타트>는 실리콘밸리 최고의 유니콘 스타트업인 우버와 에어비앤비의 성장사를 기록한 책이다. 이미 수많은 책과 기사 등으로 알려져 있는 기업이라 크게 새로울 것도 없다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자 브래드 스톤 기자가 이들 기업의 초창기부터 지켜보고 성장 과정을 가까이에서 보고 들은 내용을 기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거 같다.

두 회사는 공통점을 몇 가지 갖고 있다. 두 회사 모두 2008년 설립됐다. 아이폰이 시판되면서 스마트폰 활용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두 회사 모두 기존 규제에 맞서면서 성장했다. 또한 본사를 샌프란시스코에 두고 있다.

최근 스타트업은 특히나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공지능, 빅데이터, 위치기반, 산업간 융복합 등의 혁신적이고 파괴적인
신사업 발굴이 요구되는 게 현실이다. 이들의 롤모델이라고 일컬을 수 있는 기업이 에어비앤비와 우버라 할 수 있다.

이들의 성장이 일반적인 기업의 성장사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 어느 기업이나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사이클을 경험한다. 스타트업으로 이들처럼 유니콘의 위치에 오를 수 있다면 얼마나 기쁘겠는가.  이 기업을 보면서 반면교사 할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 에어비앤비와 우버의 성장 배경이 우리의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도 있다. 다만 그들의 문제의식, 창업의 열정과 실행력, 생존력 등을 본받을 필요는 있을 것이다. 그렇게 업스타트가 되도록 노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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