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는 광고다 - 연애, 그 인생최대혼란의 47가지 현실원칙
여성욱 지음 / arte(아르테) / 2016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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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애'.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렵다. 

《연애는 광고다》를 읽게 된 건 이제 솔로 탈출을 하고 싶다는 열망(?)에서였다. 나이가 제법 되었지만 아직 혼자인 상황에서 누군가를 만나는 건 쉬운 일은 아니다. 더구나 이제는 상대에게 바라는 모습도 기대치가 끝도 없이 올라가 있는 상태다. 상대를 탓하기 전에 나를 먼저 봐야겠지만 현실이 그러하다. 소개팅이건 선이건 만나는 사람은 조건을 먼저보는 소위 '조건 만남'과 같은 상황이다. 사랑이란 감정보다 현실적으로 기대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라 하겠다.

연애는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저자는 연애를 광고와 같다고 비유한다. 책의 제목에서 보는 것처럼 말이다. 이 말에는 전적으로 동감한다. 평소 남녀 간의 이성적 관계는 마케팅의 입장에서 봐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터라 책을 접할 때는 '어라, 나랑 생각이 같은 사람이 있네'였다. 

재화나 서비스를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민들이 필요하다. 이를 학문으로 만든 것이 경영학에서 보는 마케팅이다. 제품을 잘 만들어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소구하지 못하여 판매로 이어지지 않으면 쓸모없는 일이다. 그래서 제품을 만들 때부터 소비자의 욕구와 요구 그리고 수요를 파악해야 한다. 즉 나를 잘 팔리게 하기 위해서는 심신이 멀쩡하고 좋은 '괜찮은 사람'이라고 알려야 하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저자는 '역지사지(易地思之)'를 강조한다. 상대에게 소구하기 위해서는 나 역시 그런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의 47가지 내용은 주로 여성들에게 조언을 한다. 콕 집어 여성을 대상으로 언급한 내용도 있고 남녀 모두에게 말하는 것도 있다. 대부분 여성들에게 한 번쯤 이런 얘기는 해주었으면 하는 것들이 많다. 혹여 여성들이 연애 문제로 고민한다면 이 책을 권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수해 동안 여러 사람을 만나봐서 직접 체험하며 느낀 점들이 책을 통해 다시 상기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그래도 막상 그런 상황에 접하면 고민들은 반복되기 마련이다. 살면서 느껴지는 감정들을 잘 소화하는 것이 현명한 연애법 아니겠나 싶다. 

연애의 시작부터 끝까지 참하게 조언하는 《연애는 광고다》를 곁에 두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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