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 - 경쟁을 초월하여 영원한 승자로 가는 지름길
리치 호워드 지음, 박상진 옮김 / 진성북스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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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마다 연말이 되면 수많은 기업과 기관에서 이듬해에 추진할 사업계획을 마련한다. 이때 늘 고민되는 것이 '전략(Strategy)'이다. 

조직을 경영하는 것에서부터 마케팅, 연구개발, 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략이란 용어는 사용되고 있다.


<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는 원제인 <What is strategy>가 말해주듯이 전략이란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책이다. 저자 리치 호워드(Rich Horwath)는 이미 전략에 대한 베스트셀러인 <딥 다이브>를 비롯해 여러 권의 책을 출간한 바 있으며 기업에서의 근무 경험과 대학에서 전략 강의를 한 사람이다.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실패의 원인은 전략 자체의 결함에 있지, 전략의 미진한 실행 때문이 아니다. 따라서 탁월한 전략을 고안해내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23쪽>


조직의 실패는 전략의 미비에서 온다고 밝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략 개발에 대한 사려 깊고 체계적이며 실제적인 접근은 잘 수행되지 않고 있다.<24쪽>


많은 기업에서 전략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이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을 드물다. 더구나 기업의 리더들은 전략을 입으로만 이야기할 뿐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수많은 기업들이 전략을 개발하고 소통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10가지를 책에서는 안내하고 있다.


  1. 시간 부족
  2. 헌신하지 않는 직원들
  3. 우선순위 결정의 미비
  4. 현상 유지 성향
  5. 전략에 대한 이해 부족
  6. 전략적 사고의 도구와 훈련 부족
  7. 자원 배분 문제
  8. 임기응변식 일 처리
  9. 핵심 정보와 자료의 부족
  10. 회사의 불확실한 운영 방향
그럼 전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은 고객 서비스에 있어서 경쟁사를 능가하는 기업의 독특한 활동 시스템을 통해 한정된 자원을 지능적으로 배분하는 것이다.<39쪽>

아이디어의 차별성, 즉 경쟁사와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전략의 핵심이다.<39쪽>

결국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차별화를 꾀하는 것이 전략이다. 이러한 점을 보다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전략을 구체화 하는 것이라 하겠다.

탁월한 전략적 사고를 위해 세 가지 핵심 원칙이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전략적 리더십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 결합(Coalesce)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창조를 위해 다양한 통찰을 결합한다.
  • 경쟁(Compete) 경쟁우위 달성을 위해 전략 시스템을 개발한다.
  • 챔피언(Champion) 전략 실행을 위해 다른 이들을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실행하도록 이끈다.

전략적 사고를 수립함에 있어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은 다양하다. 따라서 이 책 <탁월한 전략이 미래를 창조한다>에서는 역자가 말하는 것처럼 첫째, 탁월한 전략가가 되는 데 필수적인 통합적 사고의 틀을 알려준다. 둘째, 전략 수립과 실행에 유의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명확히 설명한다. 셋째, 현장에서 바로 활용가능한 다양한 도구와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전략적 사고는 특정 부서에서 한정해서 고민하는 것은 아니다. 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리더뿐 아니라 실무자까지 고루 이루어질 때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조금은 딱딱하고 지루한 면이 있는 책이지만 전략에 대한 사고를 가지고 싶은 이들에게 한 번은 읽어두면 좋을 책이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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