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톨로지 (반양장) - 창조는 편집이다
김정운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꽤나 긴 시간동안 읽었다. 그동안 다른 10여권의 책들 틈틈이 읽는 동안 참으로 진도가 안 나갔다. 이유는 나도 모르겠다. 그냥 손이 가질 않았다. 다행이도 2015년 2월의 마지막을 앞두고 다 읽게 되어 기쁘다.
저자 김정운은 대한민국에서 유명인이다. 방송도 많이 탔고 강연도 많이 했다. 앞서 출간한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될 만큼 인기도 많다. 그의 책들은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슴 속에 두고 있는 우리의 이야기들을 대신해 풀어내고 있다. 이번에 나온 <에디톨로지> 역시 그러하다. 창조 일색의 대한민국에 창조가 이거다라고 답을 내놓았다. 제목처럼 창조는 편집이다. 세상에는 새로운 것은 없다. 새로운 조합이 있을 뿐이다. 그의 생각은 평소 내가 가지고 있던 견해와 같다. 가만히 보면 나 역시 저자 김정운과 같은 조금은 '똘끼' 다분한 비범한 인물인지도 모르겠다.
<에디톨로지>가 출간되고 제법 많은 이들의 관심이 쏠렸었던 걸로 알고 있다. 아마 지금도 이 책을 읽고 있는 사람도 읽을 예정인 사람도 있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창조는 그다지 새로울 것은 없다. 지식인이나 천재의 개념도 정보와 정보의 관계를 잘 엮어내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이런 생각은 책의 시작에서 끝까지 이어진다. 그래도 편집에 대한 시각, 세상을 이렇게도 볼 수 있구나 하는 기회를 얻는데 저자의 생각을 들어보는 건 좋을 것이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