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부자들 - 강남의 3040, 은퇴준비는 이미 끝났다 흐름출판 부자들 시리즈
고준석 지음 / 흐름출판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을 입학하면 취업을 걱정해야 하는 시대.

이제는 취업을 하면 은퇴를 걱정해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미래를 책임져 주지 않는 현실을 외면할 수가 없다. 그래서 은퇴라는 단어가 주는 압박감은 실로 엄청나다. 하지만 은퇴에 대해 걱정하라고 조언해 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저 하루하루 현실에 부딪혀 살아가기 바쁜 게 이 시대의 직장인과 자영업자들일 것이다.

 

저자는 《은퇴부자들》에서 많은 이들의 은퇴준비 사례를 언급하고 있다. 사실 어느 정도의 자본금을 갖추고 오류를 통해서 새롭게 은퇴 준비를 하는 사람부터 무일푼의 사람이 은퇴 준비를 하였던 사례까지 다양하게 언급하고 있다. 

 

무엇보다 저자는 은퇴 준비를 위해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하라고 시종일관 다루고 있다. 저금리 시대에 부동산 투자가 은퇴를 준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임에는 분명한 사실일 것이다. 허나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 바쁜 월급쟁이들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고 보여진다. 물론 수도권에서 넉넉한 월급을 받고 있는 직장인들은 지방에서 월급을 받고 있는 사람들과는 그 입장이 천지차이일 것이니 이 또한 그리 와닿지는 않으리라 여겨진다.

 

저자는 《은퇴부자들》을 통해서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과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의 시점에서라도 하루 속히 투자를 시작하라고 말한다. 또 종자돈을 모으는 방법이나 증여세 절세 방법, 경매 방법 등 우리가 가장 궁금해 하는 부분들까지도 설명을 하면서 답답한 가슴을 조금이나마 열어주고 있다.

 

나 역시 아직까지 은퇴에 대한 고민만 있을뿐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긴 하지만 이제 조금씩 생각부터 바꿔 보아야겠다. 은퇴 후 부자가 되진 못하더라도 조금이나마 힘든 삶을 덜 겪기 위해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