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리어, 몸값을 바꾸다
조원선.임희영 지음 / 황금부엉이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2013년 8월 22일자 신문에는 '청년 10명 중 1명이 실업자'(내일신문)라는 제목의 뉴스가 실렸다. 사실상 실업 44만명, 구직단념자 5만 1000명.

실로 엄청난 수가 아닐 수 없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청년체감실업률(15세 ~ 29세)이 10%를 넘는다.

IMF 이후 우리 사회에는 어느덧 실업률을 고민하고 대학은 너도나도 취업률에 목말라 있는 현실이다.

이 책을 보게 된 나 역시 현재는 재직자이지만 조만간 일자리를 떠나야 하는 입장에서 간절한 마음에 책을 들게 되었다.

 

저자는 책에서 가장 중요하게 부각하는 부분은 '퍼스널 브랜드'이다.

SNS로 통칭되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경력을 쌓아가고 실시간 이력서인 SNS를 통해서 취업과 연계 방안을 고민해 놓았다.

 

2011년 하반기 기업들의 공채 키워드는 'SNS'. 실제로 SK텔레콤, LG유플러스, 기업은행 등은 트위터를 통해 신입사원을 뽑았고, 삼성, LG, 현대자동차, SK, CJ, KT 등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 채용정보를 올리고 인사담당자들이 실시간 소통으로 질문에 답변해 주는 채용상담도 진행했다.<19쪽>

앞서 뉴스에 보도된 바와 같이 실업자의 수는 엄청나다. 많은 사람들이 구직활동으로 매일 같이 취업 사이트를 기웃거리고 있고 오늘도 자기소개서의 내용들을 썼다 지웠다를 반복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타인과 차별화를 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SNS일 것이다.

 

대한민국의 SNS 활용자는 1천만명을 넘어섰다고 한다. 국민 4명 중 1명이 SNS를 이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우리 생활에서 SNS 활동은 일부가 되어 버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SNS의 활동 속에서 우리는 보다 차별화 된 활동으로 구직이나 창업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저자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이 책을 통해 개인의 브랜드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책은 크게 8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취업 트렌드의 변화
  2. SNS 이력서에서는 어떤 걸 보여줄 수 있는가
  3. 경력이 되는 SNS 이력서
  4. 취업을 가능케 하는 SNS 활동
  5. 눈에 띄는 인재가 되기 위한 SNS 이력서 제작
  6. SNS 이력서 운영 시 주의사항
  7. 취업 후에도 통하는 SNS 퍼스널 브랜딩 성공 전략
  8. 프리미엄 몸값을 만드는 SNS 활용법

최근 읽었던 다양한 SNS 관련 서적에도 나오는 얘기처럼 SNS는 각각의 특성을 잘 반영해서 그 성격에 맞게 활용되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매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특징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정보의 창작

정보의 유통

신뢰 기반의 인맥 형성을 통한 실시간 소통

정보의 유통

무작위적 인맥에 의한 실시간 소통

 

최근 들어 나 역시 블로그 활용을 주로 하다보니 블로그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고민하던 중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블로그를 취업에 활용하고 싶다면 일상적이고 소박한 주제가 아닌 전문성 있는 주제여야 한다. 주제는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의 사업영역이나 관심분야 중 한 가지 정도로 정하면 된다.<99쪽>

블로그 포지셔닝은 블로그 주제에 맞고, 동시에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려면 어떤 모습으로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해 보는 것이다. 그것은 블로그 정체성을 명확하게 하는 일로서 기업 인사담당자에게 자신의 블로그가 어떻게 보이길 원하는지 생각하면서 관리하는게 중요하다.<136쪽>

다음은 블로그를 통한 이력서를 만드는데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다.

블로그 이력서의 주제를 정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다섯 가지

첫째, 내가 잘 아는 주제여야 한다.

둘째, 꾸준히 새로운 소재를 찾을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셋째, 넓은 독자층이 존재하는 주제가 좋다.

넷째, 블로그 이력서를 활용할 기업이 많은 주제가 좋다.

다섯째, 블로그의 주제는 너무 다양하지 말아야 한다.

 

블로그 이력서 운영 시 주의할 점

첫째, 정치적 색을 내지 말자

둘째, 동일 내용의 글을 반복해서 올리지 말자

셋째, 너무 많은 논쟁을 유도하지 말자

넷째, 블로그 명예훼손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이력서를 활용함에도 블로그 이력서와 같은 주의할 점들은 분명 있다.

이처럼 SNS는 타인에게 보여지는 나를 표현하는 온라인 창구이다. 따라서 온라인상에서 활동하는 모습 역시 주의 깊게 자신을 포장하고 관리해 나가야한다고 말한다.

 

오늘도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다면 보다 치밀하고 전략적으로 SNS를 활용해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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