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세금 이야기
신승근 외 지음, 이영욱 외 그림, 오은강 게임 / 삼일인포마인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4대 의무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납세의 의무입니다. 이는 대한민국 헌법 제38조에 '모든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납세의 의무를 진다.'라고 명시되어 있죠. 따라서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가는 동안은 피할 수 없는 것이 세금입니다.


사실 납세를 직접 하지 않는 어린 시절에는 세금이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차츰 성장하면서 납세자 혹은 담세자가 되면 세금에 대해 민감해집니다. 엄밀히 말하면 어리다고 해서 우리가 세금을 내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그때도 우리는 세금을 납부하고 있지요. 부가가치세를 말합니다. 물건을 구입하면 최종소비자가 부담하는 세금이죠. 과자를 하나 구입해도 지불하는 가격에는 공급가와 세금(부가가치세)이 함께 부과됩니다.

급여소득자나 사업소득자가 되면서 소득에 따른 소득세를 납부하거나 고가의 물건을 구입할 때 납부하는 개별소비세를 보면 눈물이 앞을 가리고 쓰린 속을 달래기도 하죠. 주로 하는 일 외에도 수입이 생기면 기타소득이라고 해서 세금을 내고요. 이렇듯 우리 생활 곳곳에서 세금을 납부하는 중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런 세금에 대해 우리는 잘 모르고 있습니다. 요즘은 경제교육도 많이 보편화되었지만 아직도 부족한 게 현실이고요. 많은 사람들이 세금은 '내라고 하니까 내는 거다.'라는 의식이 팽배하다고 보는 게 맞을 거 같습니다. 세금을 납부하는 거야 그렇다고 치더라도 자신이 납부하는 세금이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쓰이는지를 제대로 안다면 좋지 않을까요? 어릴 때부터 세금에 대한 이해가 높아진다면 틈틈이 티브이에 등장하는 체납자들의 모습도 점차 사라질 수 있는 것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이번 삼일인포마인에서 출간된 《똑똑한 세금 이야기》는 부제가 우리 아이 부자로 만들어주는 경제 지혜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세금의 기초와 원리, 세금의 종류와 쓰임새를 만화와 그림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내용만으로 본다면 어린이나 청소년이 꼭 봐두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좀 더 욕심을 낸다면 세금이란 개념의 기초를 가볍게 익히고 싶은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단 생각입니다. 정말 부담 없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책 후반에 있는 국가 재정 부분은 정부의 예산에 기대어 사업을 하는 이들에게는 꼭 알려주고 싶은 내용입니다. 국가 재정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도 모르면서 그저 예산을 받겠다고 하는 몽매한 이들이 아직도 수없이 많은 게 현실이니까요.


많이 벌어서 부자가 될 수도 있지만 탈세가 아닌 절세하는 방법으로도 세금을 모르는 사람보다는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세금을 이해해야 하는 건 당연하겠죠? 연말정산을 하면서도 자신의 연말 정산이 어떤 식으로 되는지 막연했다면 이 책 속에 설명되어 있는 개념을 한 번 봐두는 것도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