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의 눈으로 보면 녹색지구가 펼쳐진다 - 지구환경의 미래를 묻는 우리를 위한 화학 수업 내 멋대로 읽고 십대 7
원정현 지음 / 지상의책(갈매나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학의눈으로보면녹색지구가펼쳐진다

_기후 위기

‘기후 변화‘보다 ‘기후 위기‘라는 말이 더 실감나는 요즘입니다. 삼한사온(三寒四溫)이라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던 겨울 날씨는 이제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홍수, 가뭄, 폭설 등 자연재해는 당연히 감당해야 할 몫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재해가 아직 시작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얼마나 지구의 기후가 변화할지 예측이 안 되니까요. 다만 더욱 변화무쌍해지고 위협적으로 변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됩니다.



_환경문제를 보는 화학적 시각

기후 위기로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다는 건 우리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이들이 알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 걸 알고 있으니 그 원인을 찾아서 개선을 한다면 달라질 수 있겠죠?

「화학의 눈으로 보면 녹색지구가 펼쳐진다」는 지구를 되살리는 데 화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화학적 시각으로 환경을 보면 상황에 대한 이와 해결 방안이 쉽게 나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 책에는 화학식이 가득한 책은 아닙니다. 지극히 이해를 돕기 위한 수준의 화학식을 기술한 게 전부입니다.



_청소년용? 성인용으로도 좋은...

‘약 30년 전 대학 1학년일 때 이런 책이 있었으면 참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환경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좋은 책이란 생각입니다. 저자는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이 책을 쓴 것 같습니다. 대상 독자는 10대의 청소년이겠지만 환경문제를 이해하는 데 기본기가 필요한 성인들도 이 책 일독을 권합니다.



_우리 모두의 숙제

지구환경은 지구상의 모든 지구인들이 감당해야 할 숙제입니다. 기후 위기와 환경오염을 등한시하고 있을 수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만 경각하고 노력해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녹색지구를 만드는 데 우리 모두가 힘을 보태야겠습니다.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실천해야 할지 이 책을 통해 답을 찾고 시작해 보면 좋겠네요.

#갈매나무 #지상의책 #원정현 #기후위기 #환경도서 #북리뷰 #책리뷰 #서평 #독후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