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전산 이야기 - 50만 부 돌파 리커버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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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전산(日本電産)

'불황기 10배 성장, 손대는 분야마다 세계 1위, 신화가 된 회사' 일본전산(日本電産)을 대표하는 말이라 합니다. 1973년 나가모리 시게노부(永守重信) 사장은 3평짜리 시골 창고에서 직원 3명과 함께 회사를 창업, 30년 만에 계열사 140개, 직원 13만 명, 매출 8조 원의 일본 대표 기업으로 성장시켰다고 합니다. 특히 30여 개 회사를 인수·합병(M&A), 인수한 회사를 1년 내에 흑자로 전환시켜 기업 부활의 신으로 추앙받기도 했습니다.

그런 일본전산의 성공 법칙을 알아내기 위해 쓰인 책이 바로 《일본전산 이야기》입니다.

2009년 1월 1일 초판 발행 이후 50만 부가 팔려 리커버로 다시 독자에게 돌아왔습니다. 50만 부나 팔렸으니 베스트셀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 같습니다. 유명한 책이라 오래전부터 읽고 싶은 책으로 담아두었다가 이번에 리커버가 되어 새롭게 출간되니 새마음으로 독서를 했습니다.


공감과 도전 정신

중소기업이든 대기업이든 하루하루가 힘든 날의 연속입니다. 개인의 삶도 팍팍하고, 기업도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 중입니다. 특히나 이 책의 주인공인 일본전산 역시 부도 위기를 넘기며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렇게 이겨내 세계적인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가 책에서 소개됩니다.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에서는 첫째, 직원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둘째, 리더의 열정을 말합니다. 셋째, 동기 부여를 위한 열정을 언급합니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어느 것 하나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들입니다. 일본전산 경영 시스템 속에 지금의 눈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긴 합니다. 전부를 벤치마킹할 필요는 없겠지만 분명 일본전산이 성장하는 데 기여한 부분들은 조직 구성원 모두가 공감과 동기 부여의 기회로 삼을 만하다고 보입니다.


일본전산의 3대 정신

'할 수 있다!'로 대표되는 일본전산의 3대 정신인 핵심 가치(정열, 열의, 집념 행동)와 강령(지적 하드 워킹), 행동 지침(즉시 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을 보면서 자성을 하게 됩니다. 제법 긴 직장 생활에 이제는 스스로 좀 안다고 생각했고, '이젠 느긋하게 여기며 일을 해도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류가 일류가 되는 길은 결코 쉽지 않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일류가 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했을 것이고 경영자나 직원이나 같은 목표를 바라보며 함께 갈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지금 힘들다고 생각되거나 해이해진 자신을 위해 《일본전산 이야기》와 함께 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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