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 일과 삶의 성공을 위한 나만의 원칙 만들기
레이 달리오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이 달리오(Ray Dalio)

레이 달리오는 1975년 뉴욕에 있는 자신의 방 2개짜리 아파트에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하여 역사상 다른 어떤 헤지펀드보다 고객들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벌었다. 그는 자신의 독특한 성공 뒤에 있는 비전통적인 일련의 원칙들을 설명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적용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원칙(Principles)

원칙(原則)의 사전적 정의로는 어떤 행동이나 이론 따위에서 일관되게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규칙이나 법칙을 의미한다. 사람들마다 가정에서 또는 학교에서 교육과 학습을 통해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어 살아간다. 더러 이런 원칙의 삶의 가치관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다들 가지고 있다는 나름의 원칙인데 이것이 흔들리거나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어떨까? 레이 달리오는 현실을 고민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자신만의 원칙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원칙이 필요한 이유로 '훌륭한 원칙을 가진 것은 성공 비결을 충분히 쌓아놓은 것과 같다'고 한다. 자신의 원칙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원칙을 완전히 믿고 자기 것으로 만들어 제2의 천성이 되어야 한다. 당신과 원칙이 하나가 되어 당신이 원칙이라고 부르는 것과 당신의 행동이 같아야 한다.'라고 말한다. 또한 원칙을 적어야 하는 이유를 세 가지 들고 있다. 첫째, 원칙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할 수 있다. 둘째, 더 원칙적인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다. 셋째,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이 더욱 원활해져서 상호이해도가 높아진다.

많은 사람들이 현재 닥친 문제를 처리하며 살기도 급급하다. 원칙은 학창시절에 잠시 생각했던 것일뿐 유연(?)하게 살아야 하는 거라며 자신을 다독인다. 세상 사는 데 정답이 있는 건 아니겠지만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성공한 이들의 삶과 방식을 좇는 건 자신도 그렇게 되고 싶다는 표현일 거다. 자신이 가져야 하는 원칙은 무엇인지 레이 달리오의 원칙을 통해 검토하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많은 분량의 내용이 들어간 책이 아니니 쉽게 읽을 수 있을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