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까스를 쫓는 모험
이건우 지음 / 푸른숲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불호가 없는 메뉴

돈가스(이 책에서는 '돈까스'라 표기했다)는 대개 호불호가 없는 음식 메뉴라 생각된다. 내가 어릴 적에는 주말이나 휴일이면 엄마와 함께 대구 시내에 나가서 먹는 메뉴였다. 자주 가는 곳은 지금은 사라진 동아백화점 뒤편 건물 지하에 위치한 '심해'라는 가게였다. 꽤 세월이 흐른 후에는 이전도 했었는데 지금도 가게가 운영하는지는 모르겠다. 여하튼 돈가스는 어릴 적부터 단골 외식 메뉴였고, 꼬마 돈가스는 친구들이 부러워하는 나의 자부심 넘치는 도시락 반찬이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어른이 된 후에도 돈가스는 자주 먹게 되는 음식이다. 시쳇말로 '신발을 튀겨도 맛있다'라고 할 만큼 튀김 음식은 맛있기 마련인데 돼지고기 등심이나 안심에 빵가루를 입혀 바삭하게 튀겨내고 그 위에 맛을 배가할 소스까지 얹거나 찍어 먹으니 맛이 없을 수가 없다. 내가 이럴진대 이 책의 저자는 오죽하겠는가. 그의 블로그에 돈가스에 대한 포스팅만 200개가 넘는다고 하니 가히 진심 어리다고 하겠다.

군침 흐르는 독서

그간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었다. 맛집을 소개하는 책들도 읽어봤지만 이번처럼 입맛을 다시며 책을 읽기는 처음인 것 같다. 역시나 아는 맛이 무섭다. 책에 소개된 29곳의 돈가스 가게들 중에 내가 가본 곳은 유일하게 '에버그린' 한 곳이다. 그렇다 보니 더욱 저자가 소개한 가게들을 방문해 돈가스를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진다. 아마 다른 독자들도 나 같은 생각일 거다.

단순히 돈가스 가게와 돈가스만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본업인 일본어 번역가라는 장점을 살려 음식명의 유래들도 소개되어 글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한국식 돈가스가 있지만 아무래도 일본식 돈가스가 영향을 주었다 보니 용어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더욱 재미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뭐든 알고 먹으면 더욱 맛난 법 아니겠는가.

사실 긴 말이 필요 없다고 본다. 돈가스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집에서 먹는 냉동 돈가스가 되건 돈가스 맛집을 방문하건 이제부터는 자신만의 돈가스를 쫓는 모험을 시작해 볼 수 있을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