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의 시대 - 하얼빈의 총성
이우 지음 / 몽상가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의태

독립의군 중장, 1907년 두 명의 일본인 고위 관료를 암살한 독립군, 일본 법정에서 일본을 비난한 의연한 청년, 훗날 건국훈장 제3등급인 독립장의 서훈을 받은 대한민국의 영웅. 정의태.

역사교육이 부족해서인지 내게 정의태라는 인물은 낯설었다. 모른다는 게 바른 답이다. 일제강점기 구국을 위해 활동한 인물로는 안중근, 김구, 유관순, 윤봉길 등이 먼저 떠오를 뿐이다. 그간 외면되거나 잊혔던 많은 인물들이 재조명되었기에 그들 중에 하나라 생각된다.

정의(正義)

작가 이우는 정의태라는 인물을 통해 '정의(正義)'를 보고자 한다. 정의태가 옥중에서 쓴 동명의 글 '정의의 시대'라는 제목으로 그의 의병활동을 통해서 말이다.

정의는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 바른 의의,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라고 사전에서는 정의하고 있다.

정의태는 이완용을 암살하려다 실패한다. 그의 가족들과 함께 있는 상황에서 가족들까지 죽일 수는 없었다는 것이다. 다시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하려고 시도했지만 엉뚱하게 고위 관료 두 명을 사살하게 된다. 이완용과 이토 히로부미 암살 모두 실패하지만 두 사건에 대하는 정의태의 모습은 사뭇 다르다. 이완용 암살 실패에서는 무고한 가족을 함께 사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번째 실패에서는 엉뚱한 두 명을 죽이고도 자신의 선택이 잘못이 아니라고 항변한다. 살인이 아닌 의병활동이라고 말이다. 정의는 사전에 나온 것과 같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이지만 입장에 따라서는 달라질 수도 있다. 일제 치하에서 우리 민족의 의병활동은 일본의 입장에서는 저항활동일 뿐이다. 정식 군대도 아니고 반정부 활동가들의 저항인 상황이다. 반면 우리의 입장에서는 강제 침탈을 당했기 때문에 합법적이지도 않을뿐더러 정식 군대가 아니어도 우리의 활동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 당연하다.

누구도 타인을 살인할 권리는 없다고 하면서도 의병활동을 핑계로 한 살인은 정당한 것인가? 역사는 승자의 입장에서 쓰이는 것이기에 우리가 독립을 거두었으니 그의 암살 실패로 인한 모습도 이해해 줄 수 있는 건 아닌가? 현시대를 살아가면서도 이와 비슷한 문제는 꾸준히 갈등의 중심에 있다. 과연 정의는 무엇일까? 다수결 원칙을 준용하는 자유민주주의를 적용하는 우리에게 다수의 정의가 과연 바른 것인가?라는 질문도 하게 된다.

대한민국 제20대 대통령이 이끄는 정부가 첫해를 달리고 있다. 수많은 갈등이 사회 여러 곳에서 붉어지고 있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그 잣대는 무엇인지 생각해 볼 때가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