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원을 경영하라 - 국민가게 다이소 창업주 박정부 회장의 본질 경영
박정부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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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이사를 했다. 평생 꿈을 꾸던 내 집을 마련해 입주를 한 것이다. 이사를 준비하며 집에서 사용할 다양한 물건들을 구입을 했다. 대부분 '다이소'에서 말이다. 그간 다이소를 잘 이용하진 않았다. 대개는 장을 보러 마트를 가게되면 그곳에서 웬만한 물건들을 구입하다보니 굳이 다이소를 찾아갈 일이 없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가격적인 면에서나 상품의 다양성에서 다이소에는 정말 많은 물건들이 준비되어 있다. 2만종의 상품이 있다고 하니 입이 벌어질 정도다. 그러던 차에 다이소 박정부 회장의 자서전적인 《천 원을 경영하라》를 만나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다이소를 다시 보고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여력이 된다면 다이소를 더욱 섬세하게 알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일본 기업 아닌가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다이소에 대해 깊이있게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일본에도 다이소라는 기업이 있는 건 알았기 때문에 한국 다이소는 한일 합작회사나 일본 기업이 한국에 진출한 걸로 생각해왔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이 책을 읽으며 완전히 깨졌다. 물론 저자도 다이소라는 브랜드를 사용한 것에 대해 후회를 하는 부분도 있다. 그 만큼 브랜드라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된다.

여튼 아성다이소의 '다이소'는 토종 한국 기업이란 거다.

다이소의 성공 요인

다이소가 그간 다양한 상훈을 받고 중견기업으로 우리나라 유통시장에 큰 축을 담당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본질경영이다. 균일가를 유지하며 한 단계 더 끌어올린 품질로 고객에게 놀라움과 감동을 주는 것이 그들의 사명이라 한다. 이러한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변화, 집중, 고객만족이라는 목표와 과정을 꾸준히 거치며 성장한 탓이기도 하다.

요즘 같이 경기가 어려울 때는 자연스레 저렴한 물건을 찾게 된다. 그래서 다이소는 이런 사람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는 기업으로 오래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천 원이라는 작은 돈일지라도 가장 기본에서 만족을 추구하는 경영을 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소매업이나 유통을 직업으로 삼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이소 이야기는 큰 배움을 줄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자신의 본질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찾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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