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코칭 - 탁월한 성과를 내는 리더의 선택
김종명.여재호.이해원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룹코칭

코칭을 간단히 정의하면 '선수가 게임을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1대 1로 하는 개인 코칭에서 한 명의 코치가 여러 명을 동시에 코칭 하는 것이 '그룹코칭'이다. 조직은 그룹이 모여서 특정한 성과를 내는 집단이다.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어 조직의 목표를 수립하고 함께 해결 방안을 찾고, 집단지성을 이끌어내는 것이 그룹코칭이 지향하는 바이다.


그룹코칭 프로세스

저자는 그룹코칭의 과정을 G.R.O.U.P 이란 이니셜로 표현한다. Greeting은 친밀하고 안전한 공간 만들기, Revisit은 실행을 공유하고 학습을 심화하기, Objective는 초점을 명확하게 하기, Understanding은 집단지성을 이끌어내기, Planning은 실행계획 수립하기이다.


코칭의 핵심가치와 코치의 핵심 역량

코칭을 할 때 코치의 역할은 언제나 중요하다. 그룹코칭을 할 때 4가지 핵심가치는 존중, 이해, 공감, 탁월성을 말한다. 코치는 참가자들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그들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그들의 탁월함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코치는 참가자들로부터 신뢰를 얻는 능력이 필요하고, 진정성이 드러나야 하며, 참가자들이 말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까지 들을 수 있는 경청능력 그리고 참가자들의 생각을 자극하고 연결하고 탁월성을 이끌어내는 인식을 깨우는 능력이 필요하다.


중간관리자 이상의 역할을 해야 한다면

조직에서 막내 생활을 할 때는 그저 상사나 선임자가 지시하는 것을 위주로 업무를 수행하면 된다. 시간이 점차 흐르고 자신도 부하나 후임자가 생기게 되면 조금씩 어깨가 무거워진다. 조직은 구성원들의 모든 역량을 한데 모아 성공적인 실적을 지향함에 조직 구성원으로 고참이 되어간다는 건 그만큼 신경을 쓰고 해야 할 일들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조직 구성원들의 의견을 도출하고, 소통을 하며, 집단지성을 이끌어내기 위해 중간관리자 이상이라면 코칭 기법을 알아두는 건 필요하다. 코칭 기법이 그렇다고 지금껏 들어본 적 없는 아주 특별한 건 아니다. 이미 다양한 교육과정에서 적어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내용이다.

그룹코칭 능력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소통, 해결책, 집단지성, 조직 갈등을 해결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 내가 속한 조직에 갖추어야 할 역량은 아닌지 살펴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