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만 잘했을 뿐인데 매출이 두 배가 됐습니다
손정일 외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절판


사장님은 힘들어

경영학을 배우면 경영전략을 배우게 된다. 그중에서 3C(customer, competitor, company), SWOT(strength, weakness, oppotunity, threat), STP(segmetation, targeting, positioning), 4P(price, product, place, promotion)와 같은 기본적인 전략은 꼭 경영학을 배운 사람이 아닐지라도 한번쯤은 들어봤을 키워드들이다. 이러한 전략들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시장조사다. 수요는 있는지, 어떤 것을 원하는지, 판로는 어떤지를 조사하는 시간은 필수다.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이 시장조사를 사람들은 가장 어려워 하는 것도 사실이다. 경영학이라도 배웠으면 수업시간에 건성으로 들었어도 기억은 남아있을 테지만 그렇지 않은 비전공자들은 그저 막막할 뿐이다. 그나마 정부에서 지원하는 컨설턴트들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그건 코멘트의 수준이니 내가 원하는 건 내가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래서 사장님은 배워야 할 것도 알아야 할 것도 실행해야 할 것도 많다. 당연히 어렵고 힘들다.


온라인 시장조사

과거와 달리 시장조사는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이제는 검색만 잘하면 웬만큼의 원하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다. 직접 두 발로 뛰면서 조사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어느 세월에 원하는 수준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할 텐가. 비용을 주고 컨설팅을 의뢰하더라도 그들 역시 온라인 시장조사를 가장 기본적으로 수행한다.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하고 보다 방대하며 요구 수준에 부합할 수 있는 자료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검색과 추출, 분석 등 방법 따라하기

네이버, 구글, 랭키닷컴, 줌, 다음, 국가통계포털, 해외시장뉴스, RISS 논문 검색, KMAPS, 딥서치 같은 조사 채널들은 기획 업무를 하고 있는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는 조사처다. 이들 데이터는 무엇보다 신뢰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곳에서 어떻게 원하는 데이터들을 검색하고 추출, 분석하는지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설명한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어찌보면 무척이나 간단해보기도 하지만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과정이다. 특히나 시장조사 경험이 없는 이들이 이 책을 따라하면서 자료를 검색하고 추출하는 일을 해보는 건 꽤 흥미로울 수도 있겠다 싶다. 만약 전공자나 해당 업무를 수행하는 초보자들에게도 이 책은 무척 친절한 안내서가 될 거 같다. 단번에 익숙해지진 않겠지만 차츰 익혀가면서 시장을 바라보는 눈을 키워가면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