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집도 디자이너가 하면 다르다
강범규 지음 / 바이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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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design)이란

디자인(design)이라고 하면 대개 무언가를 보기에 예쁘고 아름답고 멋지게 만드는 일이라 생각하고,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디자이너라 생각한다. 하지만 디자인 전문가들의 의견은 각양각색이다. 저자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에 디자이너의 세 가지 본질을 담고 있는데, 차별화된 아이디어(different idea), 새로운 가치 만들기(new value creating), 시각화(visualizing)이다.

디자이너의 안목 가지기

이 책 『라면집도 디자이너가 하면 다르다』에서 저자가 강조하는 건 앞서 언급한 디자이너의 본질이다. 디자이너는 기획자나 마케터들이 하는 일과 다르지 않다. 업무적인 면에서 보유해야 할 기술적인 부분 이전에 차별화, 새로운 가치 창출, 시각화에 방점을 두고 고려해야 함은 이 책을 읽는 이들 모두가 공감할 내용이다. 더구나 이 책에 소개된 여러 사례들을 보면 사업의 성장과도 무관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것들

디자이너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가장 아랫단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소비자의 니즈(needs)와 원츠(wants)를 파악해야 한다. 여기에는 공감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이해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상품이나 서비스는 오감 만족과 더불어 느낌과 분위기까지 만족하는 '감성 만족'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서야 한다. 결국 어느 것 하나도 가벼이 볼 수 없는 것들이고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위해서는 많은 배움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루 아침에 디자이너가 될 수는 없을 거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가지는 본질은 우리가 영위하기 위한 일들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를 고민할 때 가볍게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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