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셀링 - 스토리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린 그래프트 지음, 이희령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이야기)

국어사전에는 '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하는 말이나 글'을 '이야기'라고 정의한다. 웹스터 사전에는 '발생한 일과 사건에 대한 설명, 관심의 대상인 상황과 관련된 사실들에 관한 진술'이라고 정의한다.

스토리(story, 이야기)는 오랜 세월 동안에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전승, 확장되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한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스토리텔링(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행처럼 번진 적이 있다. 이처럼 스토리는 상대방에게 다가가고,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많은 기업가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다. 저자는 기존의 기업가들의 이야기에서 다음과 같은 공식을 발견했다. 이야기 = 경험 + 사업의 의미.


스토리의 구성 요소와 6가지 유형

저자는 기업가를 위한 스토리텔링(storytelling for entrepreneurs)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를 소프(SoFE)라고 한다. SoFE는 세 개의 단계와 다섯 개의 구성 요소로 이뤄져 있다. 시작에는 설정과 사건, 중간에는 도전과 변화, 결말은 결과라는 하나의 구성 요소로 이뤄진다. 이런 이야기의 구성 요소는 우리가 국어나 문학을 배우면 알게 되는 글의 형식과 다르지 않다.

또 기존 사업가들의 이야기는 6가지 유형으로 구분이 되는데, '기원 이야기', '깨달음의 순간', '쓰라린 경험', '이유의 발견', '문제 해결', '빅 아이디어'의 유형이라고 한다. 이런 유형의 이야기에는 항상 설득력이 있다.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드는 6가지 전략

이 책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을 6가지 제시한다. 경영전략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차별화인 것과 같은 것이다. 첫째, 개인적인 이야기로 만들라. 독특한 경험은 당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만든다. 당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들려주면 상대방은 당신이 느낀 감정을 느끼고, 당신이 본 것을 보고, 당신이 살았던 삶을 살게 된다. 둘째, 틈새시장을 개척하라. 당신이 뛸 경기장을 규정할 수 있다면 차별화도 할 수 있다. 시장의 빈 공간을 파악하고 여기에 당신의 이야기를 엮어내라. 셋째, 골리앗을 물리치는 다윗이 되라. 약자의 역할을 끌어안아라. 경쟁사의 강점이 그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도록 만들어라. 대중이 당신을 응원할 수 있도록 당신이 그 산업의 골리앗과 대적하는 다윗이라는 걸 알려줘야 한다. 넷째, 스스로의 약함을 드러내라. 실수와 재앙을 공유할 때 사람들은 관심을 가진다. 취약함은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공감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마음의 문을 여는 데 효과적이다. 다섯째, 숫자를 영리하게 활용하라. 이야기에서 숫자의 역할은 음식에 들어가는 조미료와 같다. 숫자는 이야기를 단순화하여 당신의 이야기를 다른 이야기들과 구별되게 해준다. 여섯째,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라.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이야기를 갈망한다. 남이 가지 않은 길을 갈 때, 규범에서 벗어날 때, 청중의 예상을 무너뜨릴 때, 상대방은 당신이 공유하는 내용에 끌리게 된다.

여섯 가지 내용들은 스토리텔링의 차별화 전략이기도 하지만 기업을 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이기도 하다.


스토리셀링

우리에게 관심을 받는 기업들에 대한 이야기들은 많은 책과 입소문을 통해 전해지고 알려졌다. 그들의 이야기가 단순한 사건이나 사실의 나열로 이루어졌다면 주목받지 못했을 수도 있을 거다.

스토리텔링은 결국 스토리를 통한 셀링이다. 듣는 순간 사고 싶고, 경험하고 싶게 만드는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저자는 예비 창업가나 기업가들의 스토리를 분석하여 이 책의 내용을 만들었지만 이러한 이야기 구성과 전개는 기업뿐 아니라 개인들도 똑같은 입장이라 보인다. 더구나 책을 쓰겠다는 작가들도 충분히 반영하고 고려할 부분이라 보인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이든 사실의 기록이든 결국 타인에게 판매를 통해 소비되는 것을 원한다.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감동을 줄 수 없다면 과연 판매와 소비로 이어질 수 있을까? 감동적인 스토리, 그것이 우리에게 가져다 줄 성과를 기대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