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종의 조건 - 관심을 무기로 시장을 장악한 사람들의 법칙
임홍택 지음 / 웨일북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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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을 받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관심을 받는다는 건 인정을 받고 싶은 것이다. 이런 인정에 대한 욕구는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중 4단계에 이른 '존중의 욕구(need for esteem/respect)'에 해당되는 것이라 하겠다. 예로부터 관심에 대한 욕구는 늘 있었다. 지금은 관종(관심받고 싶어 하는 사람)이란 단어가 널리 쓰이고 있다. 초기에는 관심을 받고 싶어 과잉행위를 하는 사람을 칭했으나 그 의미가 많이 부드러워졌다. 이 책의 주된 주제는 모두가 관심을 원하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올바른 방식으로 관심을 획득하느냐이지만 동시에 관심을 갈구하는 사람들이 세심한 평가 없이 모조리 관종이라는 모호한 용어로 묶여 혐오의 변주곡을 울리는 것을 어떻게 막느냐다. 그래서 관심을 필요로 하는 이들을 관심 추종자라는 중립적인 단어로 표현하고,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일부 개인을 관심병자로 구분하는 것을 제안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관종'은 반드시 요구되는 부분이다. 경쟁자(경쟁사)들과 차별되고 돋보여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건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공감하는 부분이다. 그것이 다소 과장되고 무리수를 이끄는 점이 있더라도 그렇게라도 해야 하는 측은지심과 이해심이 생겨나기도 한다.

그러한 관종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저자는 4가지를 언급한다. 첫째는 꺼지지 않는 가시성이다.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화제성과 실력 그리고 오랜 기간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고집스러운 협력성이다. 주위와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 과정에서 내가 가진 본연의 색을 잃지 않는다는 의미다. 셋째는 절대적인 진실성이다. 관심을 받는 데 거짓이나 조작, 그리고 말로만 하는 신뢰의 약속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감당할 수 있는 적정선이다. 관심을 받고자 하는 한계선을 선정하는 데 하나의 지표가 되는 것은 바로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만큼 해야 한다는 거다.

이외에도 개인, 조직, 마케팅, 사회에서 관종으로써의 역할을 기술해두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균형있고 조화를 추구하는 관종으로 살아가길 바란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 튀지만 밉지 않은 관종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각자가 지향해야 할 관심 추종자의 삶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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