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희영의 브랜딩 법칙 - 대한민국 1등 브랜드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노희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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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오, 비비고, 계절밥상, 세상의 모든 아침, 삼거리푸줏간, 퍼스트+에이드, 백설, CGV, 올리브영, 갤러리아 백화점, 광해, 명량. 저자 노희영이 만들거나 관련한 브랜드들이다. 요즘 말로 한번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있을지라도 한번만 경험해본 사람은 없을 브랜드들이다.

이 책은 저자가 브랜드 컨설턴트로 일을 하며 자신이 만들고 관여한 브랜드들에 대한 경험담과 철학이 담겨 있다. 앞서 언급한 브랜드들을 만들고 이미 만들어졌지만 기력을 잃은 브랜드를 되살리는 일들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마케터들에게 이러한 일은 당연히 자신들의 몫이라고 하지만 현장은 마케터의 뜻을 따라주는 곳은 드물다. 저자 역시 그런 경험을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브랜드는 뇌리에 낙인을 찍듯이 남기는 걸 의미한다. 사람들의 머리와 가슴에 브랜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새로운 창조보다 '한끗' 차이를 만들고, 생명체와 같은 브랜드를 잘 다루어야 한다. 소비자와의 약속을 지키고, 스토리텔링을 만들며, 위기의 순간에도 절망 대신 해야 할 일을 소신껏 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역설한다.

브랜딩이니 마케팅에 정답과 공식이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사업이란 게 성공을 거두는 건 전혀 엉뚱한 수준(품질, 가격)이 아닌 다음에야 시기가 잘 맞아 성공을 거둔 경우가 많다. 마케팅과 브랜딩도 그러한 전략이 맞아 떨어지는 시기가 맞물려 진행됐기 때문이다고 생각된다. 유행이란 게 돌고 돈다고 하지만 요즘 뉴트로라는 말처럼 20~30년 전의 트렌드가 다시 올 거라고 확신하지는 못하는 것처럼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나 마케터들이 저자처럼 할 수는 없을 거다. 분명 처한 환경도 다르고, 예산도 다르며, 다루어야 재화나 용역의 기능들도 다르다. 그럼에도 지켜야 하는 기본은 다를 바 없을 거다. 그녀가 걸어온 길과 소신을 반면교사해 자신만의 브랜딩을 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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