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창 식당, 이유 있는 성공의 비밀 - 식당의 매력은 '매출'이다
이경태 지음 / 천그루숲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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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기준 전국에 음식점수는 657,876개다. 경기도와 서울에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생활업종 분류 비율로 보면 전국 어디나 음식점 비율이 가장 높다. 먹는 건 인간이 생존하기 위한 근본적인 부분이니 맛있는 식당을 하면 성공하리라 여긴다. 퇴직하면 가장 만만하게 시작하는 게 치킨가게, 커피숍이다. 과거와 다소 흐름은 바뀌었겠지만 먹는 장사만큼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문제는 가장 많이 창업하는만큼 가장 많이 폐업도 한다는 사실이다. 대신 창업의 문턱이 낮기 때문에 너도나도 쉽게 뛰어든다.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지만 당장 먹고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 배움의 시간을 갖기 보다는 일단 차리고 보자는 식이다. 무대포 정신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이건 무모한 도전이다.

저자 이경태 씨는 '맛있는창업연구소(www.jumpo119.biz)'란 이름으로 식당 컨설팅을 하고 있다. 나는 처음 들어본 이름이지만 22년째 식당 컨설팅을 하고 있다고 하니 이 분야에서 최고(最古)인 건 분명하다. 그런 그가 식당 창업에 대한 조언들을 담은 『맛창 식당, 이유 있는 성공의 비밀』을 출간했다.

책의 요지는 세 가지다. 첫째, 한 가지를 팔아라. 여러 가지 선택지를 주면 손님은 당신의 식당을 기억하지 못한다. 둘째, 스킨십으로 팔아라. 손님과 주인이 대화를 나눠야만 서로 기억할 수 있다. 셋째, 보답하면서 팔아라. 자주 오는 손님은 호구가 아니다. 보답을 못하는 주인이 바보다. 평소 식당업에 대한 관심을 가졌던 이라면 모두가 공감하고 한번쯤 생각했을 내용이다. 그래서 이 책이 대단히 새로운 걸 알려주는 건 아니다. 다만 모두가 알지만 간과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정리하여 짚어주는 점이 바로 이 책을 읽어야 할 이유인 듯하다. 여기에 개인적인 조언을 덧붙인다면 장사는 고객의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 공급자(판매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 재미가 있어야 한다는 것, 스토리텔링도 같은 의미가 될 것이다. 이 책의 곳곳에 이런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다. 시간이 흐를수록 많은 자영업자들의 폐업이 늘고 있는 현실에서 가장 많은 수가 일하고 있는 식당업이 보다 잘 되기 위해 각자가 차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별것 아닌 차별점이 새로운 가게가 될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기도 한다. 노력없이 얻는 건 없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지금 맛있는 창업을 위해 그의 얘기를 한번쯤 들어봄도 좋을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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