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 -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면 돈이 보인다! 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가장 쉬운 시리즈
마카베 아키오 지음, 서희경 옮김 / 더퀘스천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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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경제학은 20세기 후반에 탄생한 학문으로 심리학 이론을 응용하여 경제에 관한 사람들의 의사결정을 분석한다. 행동경제학이 주목받는 이유는 전통경제학보다 현실성 있는 설명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통경제학은 인간이 감정이 없고 비이성적인 행위를 하지 않으며 항상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전제해 왔다. 반면 행동경제학은 감정의 영향을 받는 본성 그대로의 인간이 연구 대상이다.

마케팅을 전공한 나는 <소비자 행동론>을 배운 적이 있다. 이때 배우는 것이 행동경제학에서 나오는 다양한 이론들이다. 휴리스틱, 단순화, 현상 유지 편향, 초두 효과, 최신 효과, 쏠림 현상, 닻 내림 효과, 통제 욕구, 도박사의 오류, 복병마 편향, 매몰 비용, 귀인 이론, 정보의 폭포 현상, 후광 효과, 프레이밍 효과, 음향 심리학, 넛지 이론 등이 그것이다. 행동경제학의 여러 이론들은 심리학 이론에 기인한다. 덕분에 전공 수업을 이수할 때도 가장 눈여겨 흥미롭게 참여했던 수업이었다. 마케팅의 본래 목적은 결국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것이기 때문에 행동경제학의 이론들이 활용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넛지(nutge)' 이론은 많은 이들이 들어봤을 만큼 알려져 있으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최근 많은 마케터들은 행동경제학의 여러 이론들을 자신들이 맡고 있는 업무에서 적용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거다. 특히 홈쇼핑을 보고 있노라면 행동경제학의 여러 이론들이 적용되고 있는 것을 직접 볼 수 있다.

행동경제학은 저자의 주장처럼 인간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그 이론들은 실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마케팅, 재무 분야뿐만 아니라 정치에 이르기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가장 현실적인 학문이며 실용적인 학문 아닐까 싶다.

학문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보다 쉽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위해 『가장 쉬운 행동경제학』을 읽어보길 권한다. 행동경제학을 설명하는 어떤 책보다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2020년 이 책 한 권만 읽어도 무척 뿌듯한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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