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 경제통합 한반도를 바라보는 월스트리트 전설의 투자 전망
짐 로저스.백우진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세계 3대 투자자라 불리는 짐 로저스가 책을 냈다. 한반도의 투자 미래를 내다보며 자신이 바라보는 관점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의 예견은 당연히 긍정적이다.
그가 말하는 한반도 투자 가치는 '북한'이다. 세계 유일의 미국과 교역하지 않는 나라.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장경제가 점차 진행되고 있는 점은 북한이 우수한 투자처로 삼는 데 큰 부분을 차지 한다. 여기에는 남한과의 경제협력이 활발히 진행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남북의 경제협력과 통일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고 있다. 잊지 못할 판문점에서 남북정상이 만나던 2018년 4월 27일은 아직도 생생하다. 당시에는 금방이라도 통일이 이루어질 것 같은 벅찬 감동이 있었지만 결국 문제는 남북의 문제뿐 아니라 북미 간의 문제를 선결해야 하는 부분이다. 앞으로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는 모르지만 분명 북한이나 남한이나 통일이 우리 스스로를 지키고 부강한 나라로 만드는 데 필요조건이라는 건 부인하지 못할 부분일 거다.
짐 로저스의 예측을 속단할 수는 없겠지만 그가 보는 장밋빛 한반도는 분명 우리가 바라고 세계인이 바라는 모습이 아닐 수 없다. 정치적 통일보다 경제협력으로 자발적인 통일 분위기가 조성되는 것이 필요할 거다. 그날이 되면 기회의 땅이 바로 한반도가 되지 않을까. 그때를 위해 지금부터 부지런히 종잣돈을 모아두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