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 -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의 기술 25
리처드 쇼튼 지음, 이진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어도 결국 팔리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산업혁명 초기에는 생산이 곧 소비로 이어졌지만 이제는 과잉생산의 시대이다. 또한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잘 만드는 것과 더불어 잘 파는 것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로 인해 학문적 연구와 적용이 된 것이 마케팅이다.

이제 마케팅은 기업의 활동뿐 아니라 개인의 생활 영역에서도 활용된다. 마케팅이 가진 궁극의 목적인 고객만족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들이 다양한 전략의 이름들로 구체화되어 적용되고 있다. 마케팅에서 고민되는 여러 전략들은 결국 사람의 심리와 행동에 기인한다. 대개의 사람들은 비슷한 행동 패턴을 가지고 있다. 이를 경제학에서는 행동경제학이라고 하며, 이 책에서는 행동과학이라고 부른다. 어차피 이름의 차이일 뿐 다를 건 없다.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은 행동과학에서 많이 부각되는 25가지 행동 패턴들에 대해 개념과 적용법에 대해 설명한 책이다. 마케팅은 특정되는 데이터만을 가지고 판단되기 어려운 분야이다. 고객의 소비 심리를 파악해야 함은 물론 외부 요인들도 작용한다. 마케터가 이론적인 부분이 아무리 출중하여도 실제 적용해 효과를 나타내는 건 어쩌면 어느 정도의 운발도 작용한다고 본다.

마케팅을 가장 잘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라는 의문을 늘 갖게 된다. 마케팅을 전공하고, 현장에서 적용하며 살아가고 있지만 콕 집어 '이것'으로 인해 답이 도출되었다고 단언할 수는 없는 것 같다. 다만 우리는 보다 신뢰성 있는 방안을 꾸준히 찾고 있고 이를 적용하고 싶어한다.

이 책에서 소개된 다양한 사람들의 행동 패턴은 마케터들이 염두해두면 좋을 것들이다. 이미 많이 들어본 내용들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으리라 본다. 적어도 내가 하고 있거나 속한 조직에서 어떤 것이 적용되면 좋을지도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