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전망 -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최신 트렌드 19가지
김광석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연말이 다가오면 이듬해를 어떻게 준비할까를 고민하게 된다. 개인이든 기업이나 기관이든 한 해를 마무리하고 다가올 새해를 잘 맞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연말이 다가오는 시점이면 다음 해를 예견하거나 예측하는 전망을 많은 기관에서 앞다투어 쏟아낸다. 이러한 전망에 대한 적중률이 높을수록 전망을 내놓은 기관의 신뢰도는 상승하기 마련이다.

경제에 대해 관심 없는 사람은 없을 거다. 당장 자신의 주머니 사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더라도 외부 환경, 즉 경기에 의해 개인의 삶에 대한 영향이 지대하다는 건 누구나 아는 일이다. 그래서 경제 전망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할 수 없다. 세계 경제와 정치,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늘 추이를 관찰해야 한다.

《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19년 경제 전망》에서 저자는 2019년에 대한 경제 전망을 19가지 이슈로 내다보고 있다. 그 중 여섯 가지는 세계 경제에 대한 부분이며, 일곱 가지는 한국 경제, 남은 여섯 가지는 산업과 기술 분야에 대한 전망이다.

여섯 가지 세계 경제의 이슈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은 미국이다. 세계 경제는 미국이 주도한다는 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미국의 금리 인상과 중국과의 마찰은 가볍게 볼 수 없다. 이런 점들은 곧장 한국뿐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

일곱 가지 한국 경제의 이슈들 역시 현재 우리나라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이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 높은 실업, 부동산 시장 등에도 우리 내부만의 문제라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산업과 기술 분야에서 제언하고 있는 여섯 가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산업 규제, 스마트 라이프, 한류 콘텐츠 산업, 시니어 비즈니스, 남북경협을 통해 우리 경제를 성장 시킬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2019년을 저자는 결정점(deciding point)의 해라고 말한다. 2018년 보다 힘든 한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계·기업·정부의 중대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순간이라 강조한다. 나 역시 저자의 이런 관점에 매우 동의한다. 성장보다 살아남아 있는 것이 중요한 한 해가 될 거란 생각이다. 내 주머니 경제를 위해서라도 2019년 경제 전망에 귀 기울여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