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을 디자인하라 - 없는 것인가, 못 본 것인가?, 개념 확장판
박용후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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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넓고 사람도 많다. 그중에서 나랑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건 꽤나 놀랍고 흥분되는 일이다. 《관점을 디자인하라》를 읽으며 모처럼 가슴 두근거리는 느낌을 가졌다. 마케터로 살고 있는 저자나 마케팅 공부를 한 나의 입장에서 인생과 경영을 바라보는 관점이 같은 사람을 찾은 것이다. 저자는 스스로를 '관점 디자이너'라고 칭하고, 나는 생각의 변화를 조력하는 '헤드 컨설턴트'라고 칭하니 두 사람 모두 동일한 의미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관점을 디자인하라》는 말 그대로 세상을 보통 사람들이 보는 동일한 관점에서 다른 시선을 가지란 말을 한다. 세상을 변화 시키는 수많은 아이디어들은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바라보는 관점에서 보다 다른 눈을 가졌을 때 나타났다. 즉 똑같은 생각을 가져서는 새로운 것이 생겨날 수가 없다. 당연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들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이유를 찾고 대안을 제시할 때 더 나은 것을 만들고 적용할 수 있다. 2014년에 출간된 《에디톨로지》라는 책도 이와 같은 뜻의 내용들로 채워졌던 걸로 기억한다.

이 책은 2015년에 출간된 이후 이번에 <개념 확장판>으로 새롭게 나왔다. 과거에 읽었던 책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이 개정된 지는 알 수 없다. 허나 창의력이 요구되는 이들에게 관점을 바꿔야 한다는 점을 역설하고 있다. 더구나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요구되는 창조와 창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 본다.

동일한 교육과 법 그리고 제도에 살면서 우리는 획일화되고 있다. 관념도 관점도 비슷한 사람을 만드는 것이 집단교육이 지향하는 바다. 사회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 지켜야 할 법과 규범 외에는 이제 새로운 생각들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나와 타인의 생각과 관점이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른 것을 인정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 모두가 동의하지만 아직 이러한 사회가 되기까지는 시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문맹률이 5%도 되지 않는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기술과 학문을 보유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가 자초한 일은 아닐까 싶다.

세상이 급변하는 건 어느 누구나 동의할 것이다. 이제 머리로만 이해할 것이 아니라 행동으로 실천하면서 변화에 함께 대응해야 한다. 관점과 관념, 생각을 바꾸길 원하는 이라면 한번쯤 읽어두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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