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정 갈릴레오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1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처음으로 히가시노 게이고의 글과 인연이 닿은 것은 '용의자 X의 헌신'이다. 추리소설이라고 제대로 읽어본 것도 이 책이었고, 제대로 된 일본소설을 읽은 것도 아마 이 책으로 기억한다. 왠지 기억에 많이 남는다. 그 뒤 저자의 글은 많은 인기를 얻으며 국내에 번역이 활발하게 되고, 많은 책이 나왔다. '용의자 X의 헌신'이 '탐정 갈릴레오'와 시리즈격인 이야기로, 『1. 탐정 갈릴레오, 2. 예지몽(출판 예정), 3. 용의자 X의 헌신』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물리학자인 유가와와 형사 구사나기가 기묘한 사건을 해결한 이야기가 5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도직입적으로 책의 전체 느낌을 이야기해보면, 기대했던 것 보다 못하다, 라는 생각이 든다. 사건을 물리학(과학적)으로 해결을 하는데, 사건 사건들마다 인과만 있을 뿐 인간에의 정이 없다. 또 만약 큰 반전을 기대했다면 그 기대감을 좀 누그려뜨리고 보면 좋을 것 같다. 이런 마음도 있는 반면에, 한여름밤 혼자서 조마조마하게 이 책을 재미나게 읽기도 했으니 나도 내 마음을 잘 모르겠다.

  아무래도 추리소설이라서 줄거리는 안적어야지 하고 생각을 했는데... 그래도 서평에 줄거리가 간단하게라도 없으면 섭하니깐 짧고 간단하게 써보겠다. 책은 전체 5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1장 타오르다. 2장 옮겨붙다. 3장 썩다. 4장 폭발하다. 5장 이탈하다.> 딱 부제목같은 이야기가 있다.

  [ 1장 타오르다 : 특별할 것도 없는 조용한 주택가 골목길에 모여 떠들던 청년들에게 갑자기 불이 붙어 한 명이 죽어버린다. 목격자들은 죽은 청년의 머리에서 불길이 치솟았다고 하는데 이 사건을 경찰은 '플라즈마'에 의한 것이 아닌가 하고 추측하게 된다. 구사나기는 사건에 진척이 없자 동창인 물리학자 유가와를 찾게 되고, 조사 중 붉은 실을 봤다는 소녀를 만나게 된다. ]

  [ 2장 옮겨붙다 : 구사나기가 조카의 학교축제에 갔다가 전시실에서 기괴한 모양의 데스마스크를 본다. 형사의 직감으로 실제로 죽은 사람의 얼굴이 아니면 나올 수 없는 표정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챈다. 그리고 이 데스마스크를 주운 곳에서 시체가 발견된다. ]

  [ 3장 썩다 : 남자가 욕실에서 의문의 이유로 시체로 발견되었다. 어디에서도 사인을 밝혀내지 못하고, 구사나기는 유가와를 찾아온다. 구사나기와 유가와는 죽은 남자를 따라 술집을 찾아가고 용의자를 찾아내지만 여전히 사인을 찾아낼 수가 없다. ]

  [ 4장 폭발하다 : 무더운 여름 바다에서 원인불명의 폭발이 일어나 대학의 여직원이 죽는다. 한편 같은 대학 출신의 남자가 집에서 죽어있다. 구사나기는 남자의 집에서 이 두 사건이 하나라는 것을 알아내고 유가와를 찾아간다. ]

  [ 5장 이탈하다 : 젊은 여성이 목이 졸려 살해되어 발견된다. 구사나기는 현장에서 명함을 발견하고 그를 용의자를 지목한다. 그는 사건시간 알리바이가 있지만 증명하지 못해 의심만 커져자고, 그러던 중 경찰서에 유체이탈로 용의자의 알리바이를 증명할 차량을 봤다는 편지가 도착한다. 구사나기는 끝에 유가와를 찾아간다. ]

  개인적으로 제일 재미있게 본 부분은 [4장 폭발하다]이다. 훗, 나는 '굉음과 함께 아내의 모습이 불기둥으로 변하고 말았다. 그것은 노란 불기둥이었다. 불기둥은 바다 속에서 솟구쳐 오르듯 하며 자신의 모습을 드러냈다.(p.221)' 이 부분에서 무엇이 폭발했는지 알아채버리고 말았다. 아- 고1 화학선생님 아주아주 감사합니다. 딴 건 잘 기억나지 않는데 이건 또렷하게 기억이 나요!!. 또 대학교 이야기라서 쏠쏠하게 볼 수 있었다. 아니면 내가 곧 취업을 앞두고 있기 때문에 그 공감대가 더 큰 것 같기도 하다.

  그다음 두근두근 하면서 봤던 것은 [1장 타오르다]. 사건 발생당시의 이야기를 보면서 나도 모르게 숨을 죽이고 글을 읽었다.

  그러고보니, 다섯 이야기 모두 추리을 증명하는데 물리학, 혹은 과학적인 지식이 있어야 했다. 우겨서 4번째 이야기는 좀 알고 있으니 괜찮아라고 한다 해도 나머지 이야기들은 유가와가 알아낸 과학적 근거들이 한몫했고, 나도 구로사기 처럼 유가와가 설명을 해도 못알아 들었다. 아마 작가의 이력은 공대생 이라는 점때문에 이런 추리가 설득력이 있지만 역시 나는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것 . 그게 좀 아쉽다.

 

  이야기 중에서 유가와는 순수하게 물리학을 아주아주 좋아하는 사람으로 나온다. 다만 학생들의 수준이 날로 떨어지는 것을 시니컬하게 바라 볼 줄 아는 사람이기도 하다. 인스턴트커피를 유별나게 좋아한다. 컵 상태는 묻지 말자. 어쨌든 구사나기는 유가와의 커피대접을 썩 좋아하지는 않는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방법으로 사건에 접근한다. 그렇다 보니 사건이 막혀 앞도 뒤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구사나기의 상사는 '자네의 갈릴레오 탐정에게 가봐'라고 이야기한다. 물론 사건을 잘 해결한다. 

  내가 히가시고 게이고를 좋아하게 된 것은 엽기적인 사건들 가운데서 치밀한 두뇌게임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사이사이 인간의 정, 인간에의 동정같은 것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단편에서는 그것들은 느낄 수 없었지만, 물리학 오타쿠 유가와와 좀 더 친해진 기분이 들었다.

 

  히가시고 게이고는 좋아하는 것 치고 책은 이것 포함해서 2권만 읽었을 뿐이고, 작년 여름 쯤 구입한 아직 읽지 못한 책이 한 권 있다. 예지몽(곧 출간되기를 바라며)이 나오기를 기다리면서 이제서라도 한권한권 읽어보고 싶다. 아마 작가가 지필한 이야기순서대로 읽는 것도 좋을 것 같다.

 

  p.s.  그리고 일본에서 꽤 높은 신청률로 동명의 드라마가 방영된 적이 있다고 한다. 유가와가 잘생겼다던데-한 번 보고 싶다.

 

★ Eunyoy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