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일약국 갑시다 - 무일푼 약사출신 CEO의 독창적 경영 노하우, 나는 4.5평 가게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배웠다!
김성오 지음 / 21세기북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을 구입하긴 하고서 한참을 방황하고나서야 읽게 된 것 같다. 하루하루 사는데 급급한 나는 어쩌면 이런 책들은, 성공에 관한 이야기들 말이다 노력이니 정성이니 하는 그럼 이야기를 일률적으로 재미없게 떠들어대는 자기개발서들, 딴 나라 이야기라고 생각하는지 모르겠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던가-죽을 듯이 바라고 노력해도 이루지 못한 일을 가지고 있다는 게 가끔 너무 슬프다. 우울한 이야기는 이쯤 하고.

  책의 첫 느낌은 베스트셀러구나, 하는 것이다. 당시 이 책이 꽤 오랫동안 판매 1위에 올라 있었다. 나는 그때 낼름 사버렸다. 무지개 원리던가 하는 책과 1, 2위를 했었는데... 하지만 남들 다 하는 거 하기 싫다고 읽지 않다가 올해 1학기 강의 중에 '지식경영'에 관한 것도 있고 해서 이제서야 읽게 된 것이다. 물론... 읽고 나서 이런 좋은 내용을 왜 그동안 거부했었지, 하는 생각도 했다. 경영이나 인적관리에 대해서 쉽게 시작하고 싶은 분은 이 책으로 시작해도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원하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놀라고 가장 많이 배운 부분은 첫번째, 육일약국에 관한 부분이다. 얼마되지 않는 자본금으로 그야말로 맨땅에 헤딩하듯 꾸린 약국은 어느 동네에나 있을 법한 모습 그대로 작고 허름하다. 좋은 대학교, 좋은 과에 입학하고 졸업했지만, 졸업과 함께 그에게 남은 것은 4.5평가량 되는 약국 하나. 

  그 좁은 약국에서 젊은 약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나 될까?  

  그는 눈에 절대 띄지 않던 약국을 포인트로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택시를 탈 때마다 일부러 육일약국으로 가자고 하는 것이다. 물론 택시기사들은 이 자그마한 약국이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 하지만 절대 굴하지 않고 계속 시도해야 한다. 일단 육일약국으로 가자고 하고, 어디냐고 하면, 어디어디에 있는 약국이다 라고 하는 것이다. 가까운 지인들에게도 부탁을 한다. 처음은 그들 몇 이겠지만 하루하루 지날 수록 택시기사들이 육일약국! 하면 아, 그곳~ 하는 명물이 된다.

  여기서 그만두지 않고, 눈에 확! 띄는 약국을 위해서 작은 약국에 아주 많은 형광등을 달게 된다. 물론 그 달 전기세는 평소보다 훨~씬 많이 나오지만 약국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대만족 하게 된다. 일대일 고객맞춤 서비스도 한다. 각 가정에 소득에 맞게 약을 지어주고(의료분업 전입니다.), 약국에 오는 사람과 그 때 지어간 약을 외워서 고객이 방문하면 이름을 불러주고 한 번 더 말을 걸어주고, 박카스 한 병을 사러 오더라도 민망하지 않게 하고, 고객에 차별을 두지 않고... 이러면서 육일약국은 동네의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것이다.

  육일약국은 약사를 몇 명을 둘 만큼 커진다.

  나라도 이런 약국 맨날 찾을 것 같다. 중학교 3학년때부터 해서 고3때까지 몸이 좋지 않아서 병원에서도 약을 지어먹었지만, 약국에서도 한약을 지어먹고, 약도 따로 지어 먹어봤기 때문에... 그 약국이라는 곳이 얼마나 권위적으로 우세를 떨어대는 곳인지 잘 안다. 지금이야 분업화되고, 우리 동네만 하더라도 약국만 10개쯤 되고 그러니깐 굽신굽신 친절하지..

  그러면서 김성오씨는 약국에서 공장, 지금은 메가스터디 엠베스트의 대표가 된다.

  두번째로 집중해서 본 부분은 그가 직원을 위하는 부분과, 고객을 위하는 부분이다. 인간관계에 대한 그의 생각이 담긴 부분인데 일화로 조선족 입주 가정부이야기가 있다. 한국인에 대해 악감정만 남은 그녀에게 가족처럼 대하고, 진실하게 대하고 걱정을 해주자 그런 오해는 풀리고, 중국에서도 글쓴이의 가정일을 걱정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 이처럼 그는 한 명의 직원이라도 가족처럼 아끼고 잘 보듬는다. 사표를 내는 직원에게 오랫동안 그렇지 말라고 말리는 사장은 없을 것이다. 밖이 튼튼하려면... 당연히 안이 튼튼해야한다. 안에서 세는 바가지는 밖에서는 센다지 않는가. 작은 것도 놓치지 않고 해결하고, 정직한 경영과 성실한 관리로 문제를 잘 해결한다.

  특히 인적에 관한 부분에서 감탄을 많이 했다. 이런것이 좋지만 이렇게 하는 것은 힘이 든다. 마치 커피를 끊고 싶지만 쉬이 그렇지 못하는 것 처럼 말이다. 하지만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는 모습에 정말 감탄했다.

 
ps.정말 재미있고 유익하게 잘 읽었는데, 왜 이렇게 감상 한 줄 쓰는 게 더디고 힘들까요??

ps.좋은 내용인데 이만큼 밖에 쓰지 못해서 오히려 화가 나는...;;;; 어떻게 하면 생각한 그대로 또박또박 분명하게 옮길 수 있을까요?

★ Eunyoy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