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X의 헌신 - 제134회 나오키상 수상작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3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현대문학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추리라는 장르는 좋아하지만, 일본추리소설은 처음이다. 일본의 추리장르라고 하면 역시 만화와 만화책밖에 기억나지 않는다. (oh~김전일. `) 

  얼마전에 어떤 곳의 리뷰에서 추리소설의 범인이 공개되어 있었다, 그래서 재미가 확 떨어졌다 라는 말이 있었다. 실망스럽고 화도 많이 난다고 말이다. 다행히(?) 이 책은 범인이 눈 앞에 있다. 심지어 책띠에 표시도 되어 있다. '한 여자가 한 남자를 살해했다.' 고-게다가 여자라고는 어머니와 딸 밖에 나오지 않는다. 그러니 나는 범인에 대한 이야기를 굳이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범인도 밝혀졌고, 그래서 이 책의 묘미는 '따라가기'이다. 어떻게 그 여자가 경찰의 수사망에서 벗어나는가 하는 것 말이다. 수학자의 추리방식은 놀랍다. 정말 아주 놀랍다. 이 사람의 이번 고등학교 시험의 컨셉인 "선입견에 의한 맹점을 찌른다."로 이야기 첫부분에 범인이 밝혀졌지만, 그 과정은 거의 끝장이 다 되서야 간신히 드러나는데 그때 누구든 이 책을 읽는 사람이라면 맥이 풀릴 것이다. 뭔가 허무하기도하고, 뭔가 소름끼치기도 하고 말이다. 하지만 이 것도 내용 미리알림의 일종이니깐 참아야 겠다. (마치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를 외치는, 아니.. 리뷰에서 범인을 밝혀버리는 사람들의 심정을 좀 알 것도 같다.^^;;)

  수학자는 정말 여자를 좋아했다. 아니, 사랑했다. 사랑했기때문에 그녀를 지켜주고 싶었다. 누가뭐라든 나는 수학자가 그녀를 사랑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사랑이다. 다만 그의 방식이 너무 틀렸을 뿐이다. 사회가 인정하지 않는 방향으로 혼자 그녀를 좋아하는 수학자였다. 그녀는 그를 인정하지 않으려고 했다. 그의 도움을 부담으로 받아드리고 점점 그를 짐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것이 안타까웠다. 수학자의 마음을 알지만 그 마음을 부응해 주지 않는 것이 안타까웠다. 끝까지 수학자의 사랑은 보상받지 못한다.

   물리학자가 개입하면서, 예상치 못한 변수로 수학자의 수학이 조금씩 흔들린다. 물리학자는 아주 우연한 기회로 이 사건을 접하게 되었고, 동창인 수학자를 다시 만나게 되었고, 그에게 진한 연민을 느낀다.

  덧붙여 살짝 원론적인 이야기를 해보자면, 내가 아는 일본은 역사왜곡, 망가, 음악, 안팔리는 영화.. 같은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것들과 관련되어 있다. 당연히 김전일과 코난 팬인 나는 추리에 대한 것도 조금 알고 있다. 하지만 소설로 읽고 있는 것은 처음이었다. 이 책 한권에 일본추리소설에 좀 꽂혔달까-, 평소 알고 있던 추리소설과는 좀 다른 느낌이다. 우리나라 정서도 아닌 것이, 셜록홈즈등과도 다른 것이... 그런데 묘하게 끌리는 일본추리 소설이다. (노골적인 일본어투 번역은 정말 꼴불견이지만!!!) 다음 도전작은 오다리쿠의 <모방범>이다. 겁나게 두껍고 게다가 3권. 영화화 되기도 하고, 그렇게 인기가 있다고 하니.



★ Eunyoy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