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로시카 다이어리
메리 발렌티스 외 지음, 어윤금 옮김 / 마디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마트로시카는 러시아의 민속공예품으로 비어있는 인형안에 인형이, 다시 그 인형안에 인형이 있는 식으로 제일 마지막에는 속이 꽉찬 인형이 있다. 작자는 이 인형에 여성을 비유해 이제는 변화해야한다고, 그 껍질을 벗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 <-왠지 꼭 적고 싶었음;; ) 
 
  책 전체적인 이야기는 "우리는 자신이 생각한 모습대로 된다."로 내가 생각한 모습이 되기위해 사회적 고정관념, 두려움, 실패등 벗어야 할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명료하게 내가 벗어내야 할 껍질과 지켜야 하고 개발해야한 알맹이를 짚어주는 게 보기가 좋고, 중간중간 절묘한 예문들이, 그중에는 내가 아는 유명한 여성들의 이야기도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다. 다 갖춘 여성만이 성공은, 운명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더 와닿았다.
 
  여성개발서다. 그만큼 여성, 여자, 그녀라는 말이 지겹도록 나오고 그 덕에 후에는 그런 단어만 듣고 봐도  묘하게 기분이 나쁘고 세상이 남성와 여성 딱 두종류로 이분법 되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심지어 좀 비약해서 남성를 이기기 위해 만든 책인가 싶기도 했다. 한 챕터 끝나고도 짚었던 부분을 또 다시 짚기를 반복해서 책이 반 정도 넘어갈때는 속도가 나지 않아 다 읽는데 시간이 더 걸렸다.

  여성의 특징인 글쓰기, 일기쓰기로 과거를 인정하고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계획하고 또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을 권하는데 보통 사람에게도 적용되고 이것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벗을 수 있을 것 같다. (웃자고 하는 이야기지만, 이 책을 그대로 따르려는 사람이 있다면 아마 다이어리가 적어도 열개 이상은 있어야 할 것이다.-ㅅ-;;;)

 어느 시대든 어느 세계든, 문화의 차이는 있겠지만 여성의 모습은 거의 비슷한 모양이다. 모성애로 가족에게는 좋은 그릇을 자신에게는 이빠진 접시를 (이빠진 접시 컴플랙스)놓거나, 자식을 위해서 자신을 포기한다거나, 부당한 대우에도 침묵한다던가 부당한 요구를 거절하기 힘들다거나 말이다.

  여성이 여성을 찾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둘러싸고 있는 과거와 현실을 직시해야한다.그것은 무섭고 힘들다.그러고 나면 나는 알맹이만 남는다. 그리고 미래의 꿈을 그린다. 미래를 위한 설계를 위해 도전을 해야하고 도전으로 용기가 생기는 것이다. 미래의 발전된 나를 위해서는 자기 절제, 감정조절등 내면을 다듬어야 한다.



  나는 두렵다. 부족한 것이 많아서 도무지 무언가에 도전해야할 용기가 생기지 않는다. 본래는 오로지 내 게으름때문인데 나는 무엇에 이런 쓸데없는 고민을 하는지 모르겠다. 책을 읽고 나의 실수 두려움 실패등 힘들고 부정적인 기분이 드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도전에 있어 내가 얻을 것이 생긴다면 현재의 편안함, 안정을 잃게 되는 건 당연하다. 그것을 인정하자. 현재에 만족한다면 나는 발전할 수 없다. 나에게 부당한 일을 부탁한다면 때론 과감하게 "NO"를 해야한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나에게 고착되어 있는 부정적인 것들을 떼놓지 못한다면 혼자서 침묵하지 말고, 친구에게, 전문가에게, 영화로 음악으로 책의 도움으로 고치는 것도 방법이다.

 

  우리는 자신이 생각한 모습대로 된다.
   나는 어떤 모습이 되고 싶은건가.

 

 

☆ Eunyoya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