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 - 현대 문명의 본질과 허상을 단숨에 꿰뚫는 세계사
수바드라 다스 지음, 장한라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6월
평점 :
📚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 📚
🗺 현대 문명의 본질과 허상을 단숨에 꿰뚫는 세계사🗺
uncivilised
✒️ 수바드라 다스 Subhadra Das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에서 과학사와 철학사를 전공했고, 동 대학교 박물관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과학적 인종주의와 우생학의 역사가 오늘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연구한다. 팟캐스트, TV, 라디오 등에서 대중과 활발히 접촉하며, 권력이 조작하고 숨긴 역사를 알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첫 책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은 세계사를 연대, 사건, 인물과 같은 기존의 주제가 아닌 개념과 생각을 중심으로 풀어내며 역사 분야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서구 중심주의’라는 그 역사적 중요성에 비해 진부하고 낡은 것이라 간주되던 메시지를 ‘프레임’과 연관시키며, 서구 세계가 만든 거대한 억압과 착취의 구조가 역사에, 그리고 우리 머릿속에 얼마나 깊이 각인되어 있는지 통렬하게 밝혀내어 찬사를 받았다.
📝 장한라(옮긴이)
서울대학교에서 인류학과 불어불문학을 전공했고, 인류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학술대회, 국제 영화제, 북토크, 해외 언론 인터뷰 등 국제 행사 통역과 사회과학 분야 논문 번역을 맡고 있고, 서울대학교 교수진의 영어 코치를 담당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세계의 교사』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인류 진화의 일곱 걸음』 『예루살렘의 역사』 등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열두 달 초록의 말들』 『너와 나의 야자 시간』(공저) 『게을러도 괜찮아』(공저)가 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누구의 말도 그대로 믿지 말라: 과학
Nullius in verba
2. 아는 것이 힘이다: 교육
Knowledge is power
3. 펜은 칼보다 강하다: 문자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4. 정의의 여신은 눈을 가리고 있다: 법
Justice is blind
5. 민중에게 권력을: 민주주의
Power to the people
6. 시간은 돈이다: 시간
Time is money
7. 국가는 당신을 원한다: 국민
Your country needs you
8. 예술을 위한 예술: 예술
Art for art’s sake
9. 죽음 앞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 죽음
Death is the great equalizer
10. 우리는 한배를 타고 있다: 공동선
We’re all in this together
나오는 말
감사의 말
참고문헌
현대 문명의 본질과 허상을 단숨에 꿰뚫는 세계사
"서양 문명" 에 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봅니다 . 누군가 실행에 옮겨봐야겠죠."
"현대 문명의 위대한 신념인가?"
"역사를, 우리의 생각을 조작한 도구인가?"
✍🏻 수바드라 다스의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현대 문명의 열 가지 가치의 이면을 파헤칩니다. "과학은 가치중립적이다", "시간은 돈이다", "펜은 칼보다 강하다" 같은 말들은 너무 익숙하죠? 과연 이 가치들은 어디서 왔을까요? 누가 이익을 보고 있을까요? 이 책은 '과학', '교육', '글', '시간' 등의 개념들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서구 권력이 어떻게 이를 통해 세계를 나누고 억압해왔는지 탐구합니다. 한 번도 의심하지 않았던 신념들을 뒤집어 보고,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합니다.
이 책은 한국 사회에 깊이 뿌리박힌 서구의 사상과 가치관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이제는 이 프레임에서 벗어나 다른 세상을 상상할 힘을 되찾아야 할 때입니다. 『세계를 움직인 열 가지 프레임』은 고난스러울지 몰라도, 권력의 프레임을 벗어나 진정한 역사를 보는 관점을 얻을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지금, 이 책을 읽고 새로운 시각을 얻어보세요!
📖 펴낸곳 ㅣ북하우스
,세계를움직인열가지프레임 ,북하우스 ,책추천 ,세계사 ,문명 ,역사 ,수바드라다스 ,프레임 ,권력 ,인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