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 네 시
아멜리 노통브 지음, 김남주 옮김 / 열린책들 / 200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좌우명으로 삼고 있는 두 개의 에피그램 중 하나가 떠오른 책이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중략>'

아멜리 노통은 평범한 일상에서 아주 소소한 자극으로부터 가장 일반적이지 않은 반응을 끌어내는 독특한 능력이 있다. 자극이 주어지고, 그 공간과 반응을 주무르는 탁월한 능력이라고 해야할까. 덕분에 읽는 이는 상당히 빨려들어가 순식간에 그녀의 현란한 필력에 휘둘리게 된다.적의 화장법과 이 책 중 어떤 것이 전작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볼 때 두 책은 궁극적으로 같은 이야기를 같은 방식으로 풀어나가고 있다. 마치 옷만 약간 다른 색채로 입은 쌍둥이를 보는 느낌이랄까. 평범한 일상에서의 시작, 예상치 못했던 자극, 연속적인 자극에 의한 휘둘려지는 내면의 공간, 일그러진 공간으로 인해 깨닫지 못하는 사이에 조금씩 변하는 주인공, 그리고 충격적(?)인 반응. 하지만 오후 네시가 적의 화장법보다는 조금 더 세련되고 우회적이라 할 수도 있겠다. 아마 이미 그녀의 문체에 익숙해져서 그렇게 느낀 것일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썩 마음에 드는 작가라고는 할 수 없다. 그녀가 가진 재능과 지식, 이런 것들이 완전히 그녀 안에서 녹아나 새로운 것을 창조했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는다. 지식 안에서 휘둘리고 있다고나 해야할까. 아마도 그래서 그녀의 주인공들이 주변의 자극에 그렇게나 휘둘리는 것인지. 건방지게 말을 해보자면, 좀 더 나이가 먹고, 여유가 생긴다면 더욱 근사한 글을 쓸 것 같다. 그렇게 힘차고 자신감 넘치는 필력에 여유가 더해진다면... 정말이지 엄청나게 매력적인 글을 쓰게 될 것이다. 지금은 자신 안에 너무나 많은 게 넘쳐서 그걸 주체하지 못하는 느낌. 넘치는 걸 넘치는 데로 흘려보내고 또 흘려보낸 뒤에 나중에 남아있는 잔잔함으로 천천히 수증기가 증발되듯 그렇게 뿜어져 나온다면... 딱 내취향에 맞는 작가가 될 듯한 느낌!(이건 왠 건방모드냐~ ㅋㅋㅋ ) 계속 지켜보고픈 작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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