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간의 얼굴, 그림으로 읽기 ㅣ 명화 속 이야기 2
홍진경 지음 / 예담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 이후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이것 저것 제법 많은 미술에 관한 책들을 탐독했습니다. 그 중에는 국내에서는 꽤 유명하지만 곰브리치 책의 단순 요약이 아닐까 싶을 정도의 책도 있었고 저자의 신선한 시선이 담겨있어 더욱 흥미를 돋구는 책도 있었습니다.
홍진경씨의 이 책은 제가 볼때는 후자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주제를 인간의 얼굴, 즉 초상화 혹은 작품에 나와있는 살아있는 역사적 인물에 맞춘 것이 책에 집중하는 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포커스가 확실하기 때문에 그림 전체에서 어디를 봐야할 지 고민이 되는 일반 독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가며 미술에의 흥미를 유발하게 하는 도화선의 역할은 한다고나 할까요.
게다가 개성 넘치는 저자의 객관적이면서도 동시에 분명하게 주관적인 감상은 시중에 나와있는 외국 유명 저자들의 시선을 따라 움직이는 다른 책들과 다른 확실한 차별성을 보입니다. 자신의 해석과 함께 과거 다른 미술사가들의 다양한 주장 또한 싣고 있기에 더욱 매력적인 미술 이야기가 된 것 같구요. 이런 점때문에 독자역시 저자와 견해가 다를 때 주눅들지 않고 자기의 생각을 나타낼 수 있는 자유가 다른책보다는 훨씬 많이 주어지는 것 같습니다. 미술 감상의 다양한 시각을 접해보고 싶으시다면 추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