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 떤 장소든 당신이 그곳에 있기를 원치 않는 다면 아무리 안락하더라도 당신에게는 그곳이 감옥, 이것이 감옥이라는 단어의 진정한 의미. 자유는 당신이 지금있는 자리에 만족하는 것이다. 진정한 자유는 욕망으로 부터의 자유이지, 욕망의 자유가 아니다.

버림받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하게 될 때는 우리는 상대에게 기대기도 하고 뭔가를 바라기도 한다. 상대에게 버림받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강할수록 그런 행동을 삼간다.
다 른 사람의 호의에 기대고 싶은 유아적 욕구의 반동형성으로 나타나는 것이 우울증의 성격이다. 욕구를 억누른 결과가 다른 사람에게 투과된다. 즉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뭔가를 요구하며 기대하며 질책한다고 질책한다고 느낀다. 실은 전혀 그렇지 않은데도 말이다.
자신이 뭔가를 원하면서 남이 자신에게 바라고 있는 것처럼 느낀다.
자 신의 상대에 대한 불만을 억누르고 있으며 상대의 그런 말들이 자신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되었다고 느끼는 것이다. 자연스런 감정으로 살아갈 수 있다면 마음의 공허함으로 괴로워하는 일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지 못하고 인위적인 감정으로 살아가기에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자기본연의 감정에 죄의식을 느낀다

다 른 무엇이 됨으로써 행복해질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상상에 불과하다. 다른 무엇이 되는 것은 단지 한가지 형태의 고통을 또다른 형태의 고통과 맞바꾸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당신이 결혼을 했든 독신이든, 부자든, 가난하든 고참이든 신참이든 지금의 당신에 만족할 때 그때 당신은 고통으로 부터 해방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