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의 주례사 -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
법륜스님 지음, 김점선 그림 / 휴(休)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부족해서 상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꾸 기대감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상대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내가 상대에 대해 실망할 때 이게 상대의 문제가 아니라 내 기대가 높았다는 것을 자각하게 되면 문제는 해결 된다.
 
   
   
  행복이라는 것이 이런 방식으로 해결되는 게 아닌데도 우리는 착각을 하며 그것을 붙잡으려고 아둥바둥 합니다.
우리가 괴로워하는 것이 정말 무엇때문인지를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상황과 조건에 구애받지 않는 삶이 훨씬 더 자유롭고 행복합니다.
비가 오면 오는대로 바람이 불면 부는대로 더우면 더운대로 추우면 추운대로 상황에 구애 받지 않아야 합니다.
 
   
   
  내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다른 사람때문이 아니라 어떤 상황에 부딪혔을때 어떻게 대응하느냐의 문제
오르기 어려운 절벽을 맞닥뜨렸을때 어리석은 사람은 거기서 좌절하고 절망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여기까지 온 것만으로도 기뻐하며 되돌아가든지 아니면 어떻게 하면 절벽을 올라 갈수있을까를 연구합니다.
 
   
   
  안좋은 처지에 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항상 긍정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행은 인생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눈을 긍정적으로 볼수있게 계속 연습해가는 과정입니다.
 
   




댓글(3) 먼댓글(1)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왜 사람을 사귀기보다 먼저 연애할 생각만 할까요?
    from 사랑하기 위해 사랑받기 위해 노력하다 2012-02-19 22:05 
    '아직까지 연애 한 번을 못 해보다니, 기필코 연애를 한번 해봐야겠어'라는 다짐을 마음속에 다짐을 마음속에 세우고 있습니다.이런 마음이니까 여자를 만나면 자꾸 떨리고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죠.남들이 나에게 흑심이 있는 놈이라고 욕하는 건 아닐까, 내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하는 노파심으로 걱정합니다.이런 상태라면 상대방도 나를 90퍼센트 싫어하거나 두려워하기 쉬워요.사람과 사람이 처음 만날 때 한 사람이 안절부절 불안해하면 상대도 따라서 불
 
 
DreamPartner 2011-09-10 1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차피 한번에 성공하게 되면 다른 일을 또 해야 하지 않습니까? 결국 그시간에 열가지를 하든 하나를 갖고 열번하든 인생을 같습니다. 따라서 되고 안되고는 별로 중요한게 아니에요.
무조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인생은 괴로운겁니다.

DreamPartner 2011-09-10 1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기방법만 주장하는 대신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서 함께 맞춰가는 거 이것이 바로 진정한 수행이며 공부입니다.

DreamPartner 2011-09-10 14: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걸음만 물러나서 바라보면 아무것도 아닌 걸 가지고 죽기 살기로 매달려서 원망하고 괴로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