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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 판매학
레이 모이니헌.앨런 커셀스 지음, 홍혜걸 옮김 / 알마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사실 좀 그런지는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일지는 몰랐다.
나도 학회에 참석하면 제약회사 스폰서로 열리는 세미나에서 자기 회사의 약을 사용해 본 의사들이 그 효과에 대해 얘기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우습기도 하고 정말인가 하는 생각도 들게 되는데 이 책에서 얘기하는 건 그게 모두 다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는 거다. 사실 그간의 제약회사 스폰을 둔 논문을 보고 이렇게까지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이 책에서는 그렇다니까...
심지어 진단기준조차 제약회사의 판매율을 높이기 위해 조정된다고 한다.
예를 들어 고혈압의 기준치. 사실 요즘 우리가 하는 얘기로 갑작스럽지만 않으면 혈압은 낮을수록 좋으니까 수축기 혈압이 130만 넘어도 약 먹는게 낫다고 하지 않나?
골다공증, 생리전증후군, 과민성대장증상, 폐경 등등에 대해서도 제약회사의 입김으로 인해 정상적인 범위의 느낌마저 질환의 증상으로 탈바꿈되고 진단기준의 역치가 점차 내려가고 있다. 제약회사의 입장에서는 세상 모든 사람을 건강염려증으로 만들지않아야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