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권리가 바로 여러분의 권리예요 -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권리 안내서 너는 나다 - 십대 13
니키 파커 지음, 수 청 그림, 김정희 옮김 / 갈마바람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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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이 굉장히 좋다.

‘1부 여러분만의 권리 이야기를 읽으며 인권의 개념과 아동 인권의 역사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배운다. ‘2부 여러분의 권리를 배워봐요를 읽으며 아동 권리가 얼마나 다양하고 구체적이며 당연한 것인지 알게 된다. ‘3부 여러분의 권리를 위해 행동에 나서요에선 권리를 지키기 위해 직접 나설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4부와 5부도 있지만 여기까지만 읽어도 이미 아동 인권에 대해 알만한 것은 다 알게 된다.

 

읽기 쉽게 쓰였다.

술술 읽힌다. 만화, 그래픽, 삽화 등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어 줄글에 피곤함을 느낄 때쯤 환기를 시킨다. 그렇다고 글이 지루한 것도 아니다. 권리의 한 종류를 이야기하고, 실제로 잘 지켜지지 않는 현실을 알려준다. 관련 영역에서 활동한 어린이들을 소개하고, 독자인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한다. 이 구조가 계속 반복되면서 짧은 호흡으로도 다양한 내용을 접할 수 있도록 썼다. 더구나 황당한 법률이나 한국인 감성에 웃길 수 있을까 생각이 드는 썰렁한 개그도 있다.

 

교재로 써도 될만하다.

초등학교에선 인권을 가르친다. 5학년 도덕 교과서엔 한 단원을 통째 할애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쓴 글의 내용은 나를 둘러싼 환경을 넘어 서로 연결된 세계까지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다. 당장은 안전하다고 느껴 인권을 잘 지키는 사회에서 산다고 느끼는 어린이들에게 지금 누리고 있는 자유와 평등이 거저 얻은 게 아니며, 누군가에겐 간절하고 소중한 것임을 느끼게 할 것 같다. 이 책의 내용 중 일부를 응용해 수업 내용으로 쓸 수도 있겠다.

 

제본 상태는 조금 아쉽다. 내가 받은 책은 20쪽까지 아슬아슬하게 붙어있다. 조금 험하게 다루면 종이가 떨어져 나갈 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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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선생님을 위한 챗GPT 업무 활용법 : 실제 교실 속 이야기로 풀어내는 ChatGPT 실전 활용 가이드 - 행정업무 경감 / 평가 지원 / 학부모 소통 / 수업 준비 / 학급운영 / 교육과정 연구
유수근 외 지음 / 앤써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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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프롬프트를 잘 넣어서 사용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니 개안한 것 같다. 좋은 질문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을 확인시켜줬다


제목 그대로 요즘 선생님을 위한 챗GTP ‘업무활용법이다. 학교에서 만나는 흔한 상황을 설정해서 내 얘기로 인식할 수 있게 했다. GTP를 사용해서 업무 효율을 높여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수업 준비할 시간을 확보해 결국 수업의 질을 높이는 과정에 이르는 길을 알려준다. 요즘 연구학교 신청 시즌이라서 챗GTP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던데, 개인 연구에 어떻게 상용할 수 있는지도 배울 수 있어 연구학교나 연구대회를 신청할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유료 결재를 해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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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책 속 한 줄의 힘 - 삶의 순간에 반짝이는 한 문장 책 속 한 줄의 힘
자기경영노트 성장연구소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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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저자들의 글엔 아무런 불만이 없음을 밝힌다. 나는 이 책을 에세이라고 생각했고, (대부분)전문 작가가 아닌 상황에서 이 글을 써 내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과 자아성찰과 쓰고 지우는 일을 반복했을까? 자경노가 어떤 과정으로 운영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책과 에세이를 결합해 내 얘기를 풀어가는 과정을 겪은 내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이 세상 어떤 글도 쉽게 나왔을 리 없다.

 

분류에서 별 한 개.

이게 왜 교육학으로 분류됐지? 에세이인데? 저자가 41명의 교원이 써서 교육학인 건가? 물론 글의 내용이 학교나 교육과 관련된 것도 있지만, 개인사도 많은데 왜 교육학으로 분류를 한 것일까? 심지어 챕터1의 경우 교육과 관련된 내용은 없지 않은가?

 

편집에서 또 별 한 개.

책 속 한 줄의 힘이란 제목으로 묶었다면, 각 글의 편집에 일관성이 있어야 했다. 저자에게 공통 양식을 요구하는 것은 어려웠을 것이다. 그렇다면 적어도 편집에서 이 글이 어떤 책을 읽고 쓴 글이라는 것을 어딘가 표기를 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읽다 말고 목차로 돌아가길 반복하다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사진은 또 왜 이런가? 사진마다 붙어있는 사진0-0(심지어 어떤 표기는 사진 안에 있다)은 또 뭐고. 보고서도 논문도 아닌데? 2도 인쇄라는 방법을 선택해도 오전 사진과 저녁 사진을 구별하는 것은 사진 밑에 붙은 표기가 없었다면 어려웠을 것이다. 저자가 받은 감동을 독자도 받게 하고 싶었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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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과의 철학적 대화
가렛 매튜스 지음, 김혜숙.남진희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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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책의 앞부분을 읽을 땐 내 수업에서 이런 식의 질문이 나온다면 견디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내 기준에선 상상력이 가득한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문다면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으로 규정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수업의 목적이 다양한 사고를 촉진하는 데 있고, 어떤 대답을 하더라도 (내 기준에서)포용하겠다는 강한 다짐을 한 뒤라면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이 생각은 단어수업에 이르러 변화가 생겼다. 접속사를 표현하기 어려운 지점을 찾아내 생각을 이끌어낸 지점과 학생들의 대화를 깊이 있게, 흐름을 유지하며 진행한 점도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는 내내 마틴이기도 했다가 폴이기도 하면서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는 나를 만나게 되었다. 17,800원 이란 가격이 높은 장벽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지만, 책을 덮으며 이 금액을 주더라도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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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를 위한 캔바 수업활용의 모든 것 : 심화편 - 디자인, 영상, AI까지 캔바 고급기능으로 창의적 교실 만들기 교사를 위한 캔바 수업활용의 모든 것
박준호 외 지음 / 테크빌교육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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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캔바를 3-4년 정도 사용했다행사 동영상을 만들기도 하고, 그림책에 소리를 입히가도 했다. 행사 포스터, 배너, 엽서 디자인까지 만들고 그림책 편집 도구로 사용도 해봤다. 캔바의 어지간한 기능은 다 써 봤지만, 그래도 심화편 이라고 하니 뭔가 더 배울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있었다.

 

매직라이트, 매직스위치, 메일머지 기능을 소개하는 장은 흥미로웠고, 출판 과정을 다룬 부분에선 아쉬웠다. 여백 설정에 대한 부분이나 미소 설정에 대한 설명에 더 할애를 해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제목 그대로 교사를 위한이기에 학교생활에 초점을 맞춰 관련 내용만 잘 담아냈다고 생각한다.

 

다만, 지면만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 같아 연수와 함께 봐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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