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컷 : 북디자이너의 세번째 서랍
김태형 외 지음 / 달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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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지족을 자처하는 나로서는 부정할 것도 없이, 책표지는 책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점에서 책을 구경하고 있노라면 우선 눈에 들어오는 것이 표지요, 그 책을 들고 살펴보면 손에 촥 감기는 감각까지, 책 내용을 다 훑어볼 수는 없는 노릇이니 역시 자꾸자꾸 눈이 가는 표지가 있고, 그래서 서점을 가면 갈 때마다 봤던 책을 또 들춰보곤 하는 것이 나의 일과이니, 책표지는 책의 주인공이라 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꽤나 중요한 신스틸러(그렇다, 그야말로 시선강탈자!)라 할 수 있겠다.


  책을 펼치면 항상 책날개 아래쪽에 조그맣게 적혀있는, 표지 디자이너의 이름을 살펴보곤 한다. 물론 없는 경우도 있고, 표지 일러스트, 표지 디자인, 본문 디자인 등 여러 명의 디자이너의 이름을 만나기도 한다. 디자인이란 실용성을 겸비해야 하는 것이랬던가, 당연히 책을 읽는 동안에도 글을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디자인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다보면 사실 낯이 익은 이름을 자주 마주치게 되곤 하는데 특히 한 쪽으로 쏠려있는 나의 독서 생활을 생각하면 이쪽 동네(?)의 작업을 자주 하는 디자이너의 표지를 괜시리 더 꼼꼼히 살펴보곤 한다. 왜냐하면 표지에 책 속의 상징성이라거나 포인트가 되는 것들이 디자이너가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즐거움과 함께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디자인을 그저 소비할 뿐인 입장에서 디자이너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기회는 그다지 없는데, 북디자이너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책 <B컷 : 북디자이너의 세번째 서랍>이 출간되었다. 그래도 책 디자인이니, 그냥 지나치긴 아쉽지! 일곱 명의 현역 북디자이너들이(아무래도 작업이 작업이다보니 대부분이 출판사 내 디자인실에 있는 분보다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이다.) 자신들의 작업물과 작업과정에서 등장했던 B컷을 함께 소개해주며 표지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나 작업 과정을 소개해준다. 서점에 진열되어있는 눈에 익은 책표지 대신 하마터면 다른 얼굴로 만날지도 몰랐을, B컷들을 만날 수 있었다.




원고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독자의 취향이나 수준을 고려하는 것은 쉽게 공감을 얻고 객관적인 결과를 낼 거라는 확신을 준다. 하지만 디자인의 지향점이 늘 그것에만 머물러 있다면 다양성과 유니크한 효과를 포기해야 하는 위험도 있다. 출판 디자인은 낯설고 독창적인 해석보다는 정보의 안정성에 의존하는 부분이 크지만, 디자인이 기여할 수 있는 효과는 그것을 포함해 다양하고 규정할 수 없는 범위까지 확장이 가능하다._p.30, 김태형 님



우리는 책의 인상을 정하는 사람들이다. 단순한 텍스트의 반영이 아니라 자신만의 시각언어로 재해석해 얼마든지 작가적인 입장이 될 여지가 많은 직업이다._p.93, 김형균님



  책이라는 매체가 가지고 있는 보수성과 어디까지나 주인공은 책 속의 텍스트라는 사실은 책이 말하는 내용을 마냥 숨겨둘 수도 실험적인 표지를 내놓기도 애매할 수 있다는 것이 북디자인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게끔 하는 게 아닌가 싶다. 독자에게 첫 인상을 강렬하게 제시하면서도 책이 말하는 바를 알 수 있도록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 그 철학을 확실하게 보여주는 북디자이너 김태형님과 김형균님. 특히 김형균님은 북폴리오에서 꽤나 깜찍한(?) 일러스트를 이용한 표지로 사랑을 많이 받았던 가네시로 가즈키의 책 디자인을 맡기도 했다고. 역동적인 '더 좀비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그 일러스트인데, 그 시각적인 디자인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만날 수 있었다.

 



아직도 온라인 독자보다는 오프라인 독자를 상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책은 서점에 직접 가서 종이 냄새를 맡으며 손끝으로 촉감을 느끼고 시작적으로 바라보고 구매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온라인으로 책을 보면 종이의 질감과 재질, 두께를 느낄 수가 없고, 후가공을 느낄 수 없다. 우리는 표지 종이를 고르는 것 하나에도 샘플을 수도 없이 만져보고 들여다보며 몇 시간씩 고민을 한다._p.147~148, 박진범 님




  한때 일본미스터리 신간의 표지를 휩쓰는 이가 한 명 있었으니, 그가 바로 공중정원 박진범 님이다. 늘 책의 텍스트를 다 읽은 다음 표지 디자인을 신중하게 한다는 느낌을 받곤 했었는데, 그럼에도 일관성 있게 같은 서체를 이용해 제목을 표현한다거나 그 옆에 궁서체로 작가 이름 및 번역자를 표기하는 등등 나름의 정체성(?)이 있어 혹시나, 하고 책 날개를 넘겼다 하면 발견할 수 있는 이름이었다. 받고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분과 함께 작업도 많이 하셔서 더더욱. 원체 많이 뵌(?) 분이다 보니 디자이너 본인이 소개하는 B컷 이야기도 흥미로웠지만 실제 오프라인에서 책을 봤을 때 책 만듦새를 살펴보는 재미를 느끼게 하는 표지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도 몇 개 있어 괜히 더 친숙하다. 물론 익숙한 만큼 이건 왜 이러셨어요... 하고 묻고 싶은 표지도 있다. ㅋㅋㅋ;;





안이 잘 풀리지 않을 때에는 직접 텍스트에서 힌트를 찾아야, 설득력 있는 이미지를 제일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당연하고도 중요한 사실을 다시금 느끼게 된 소중한 경험이 됐다.

『브리다』 같은 경우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구입했다는 독자평이 많았다. 그리고 코엘료의 에이전시를 통해 전 세계 번역본 중에 가장 아름다운 표지라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_p.186, 송윤형 님



  책 그 자체의 파워보다 표지만 보고 홀린듯이 책을 사게 되는 경우가 있다. 북디자이너로서 그 이야기를 실제로 들으면 어떤 기분일까, 싶은데 여기 주인공이 있었다. 일찌감치 사진을 표지에 적극적으로 활용했다고 하는데,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감각적인 표지를 많이 만나볼 수 있었던 송윤형 님의 이야기.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드는 B컷이 가장 많은 디자이너였다. 작업물을 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A컷으로 세상에 나오게 된 이유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아, B컷으로 책이 나왔더라 해도 색다른 느낌이었을 것 같아 그 실물을 제일 많이 보고 싶기도 했다. 여심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꽤 많이 하시지 않나 싶다.





뿌리에서 양분을 얻은 나뭇가지와 나뭇잎이 나무를 더 풍성하고 보기 좋게 만들듯이 북디자이너 역시 원고에서 뽑아낸 양분으로 풍성한 가지와 잎사귀를 책에 선사한다. 그러나 뿌리가 약하면 나무가 병드는 것처럼 원고가 근간이 되지 못한 디자인은 생명력이 약할 수밖에 없다. 결과적으로 좋은 북디자인이란 '북디자인의 본질적인 의미에 얼마나 충실한가'가 관건이다. 그리고 좋은 북디자이너는 나무의 뿌리를 더 튼튼하게 하는 디자이너다. 그렇다고 심미적 요소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북디자이너이기 때문이다._p.278, 엄혜리 님



  작업량이 많이 있는 만큼 북디자인에 관한 썰을 많이 풀어준 이는 엄혜리 디자이너. 작업한 분야도 다양하고 그에 맞춰 스타일을 바꾸듯 굵직한 표지에서부터 섬세한 감성이 녹아있는 표지까지 분야별로 각각의 특색을 살리는 작업물을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즐거운 일이었다. 고수의 풍모를 책디자인에서부터 느낄 수 있었는데, 특히 캘리그라피를 활용해 제목을 디자인한 이야기가 흥미롭다.




탐정 회사의 건물을 책의 형태로 구현해보겠다는 다소 복잡한 작업이었다. 분명한 콘셉트가 있었으므로 별도의 시안이 없이 바로 건물을 구현하는 작업에 에너지를 쏟았다. (…) 그 과정에서 편집자는 출판사 내부에서 조율을 하느라 고생했고, 나 역시 찾아오기 힘든 기회를 잘 살리고 싶어서 수많은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후가공 교정을 네 번이나 봤다.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처음 의도한 대로 책이 나왔다. 디자인에 대한 외부의 반응도 좋은 편이어서 정말 뿌듯했다._p.321, 이경란 님



  네, 여기 반응 좋았던 외부인 한 명요! 표지만 보고 홀린듯이 책을 사게 된 것은, 정작 나는 이경란 디자이너의 디자인에 낚인 뒤였다. 표지와 제목의 완벽한 콜라보레이션으로 홀린 듯이 책을 읽었으나 예... 재미가 없어도 너무 없어 재미없다는 얘기를 쓰면서도 관계자분 모두에게 죄송하다는 마음이 있었는데 이경란 님, 죄송합니다. 흑흑. 이것은 무슨 책이게요..? ㅎㅎ...

  그러나 최근 재미있게 읽으면서도 표지도 마음에 쏙 든 니시자와 야스히코의 닷쿠 & 다카치 시리즈의 표지를 담당한 이 역시 이경란 디자이너다. 닷쿠 & 다카치 시리즈의 후속작도 아름다운 표지로 만날 수 있게 여러분, 닷쿠 & 다카치 시리즈를 읽읍시다.




당시, '선'을 제목으로 단 도서가 워낙 많았고 표지들도 평온함, 맑음, 고요함 등의 단어가 연상되는 이미지로 비슷한 분위기를 풍겼다. 하지만 이 책은 맥락이 다르다고 판단했다. 정교하게 들어맞는 너트와 볼트처럼 의미심장함이 배제된 분명한 이미지를 떠올렸다. (…) 시안에 확신이 있었지만 중요한 책이니, 갈라진 사막 위에 수선화 한 포기 떠 있는 사진을 넣어서 시안을 하나 더 만들었는데, 아뿔싸, 편집자가 그걸 택해서 순간 철렁했다. 우여곡절 끝에 현재의 표지로 결정되었고, 그후론 들러리 시안을 만들지 않았다._p.377, 정은경 님



  디자이너들은 책 디자인을 하면서도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상적인 표지를 만들지만 만약을 대비해 들러리 시안을 만들기도 하는 모양이다. 확신이 있는 경우 출판사 측에서도 자신의 의도를 알아주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아 아찔한 순간도 있는 듯. 정은경 디자이너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정말 가슴이 철렁하게 된다. 그야말로 'B컷'인데, A컷 표지 시안이 선택되지 않았더라면 그 책에는 절대로 눈길조차 가지 않았을 것이다. 물론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선과 모터사이클 관리술』의 표지는 정말 매혹적이라고 생각한다. 정은경 디자이너가 작업한 책은 읽어본 적이 거의 없음에도, 정말 감각적이라고 감탄한 표지가 여러 권 있었다. 특히 원저자인 무라카미 류의 극찬을 받았다는 무라카미 류 전집의 표지에는 숨겨진 의미가 있다고 한다. 나는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지만, 무라카미 류의 책을 읽으시는 분이라면 한 번 책을 이리저리 놓아보시는 게 어떠신지.





  B컷은 B컷 나름의 이유가 있다. A컷이 A컷으로 선택되는 이유가 있듯이 말이다. 북디자이너들의 B컷을 살펴보다보니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A컷이 되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 B컷도 꽤 있다. 화보의 B컷이 뒤늦게 공개되듯, 책 표지의 B컷 역시 한정 제작 등의 이벤트를 통해 북커버를 하나 만들어준다거나 하면 재미있었을 것 같기도 하다. 출판사 차원의 조그마한 이벤트랄지(라고 쓰는 것은 역시 출판사가 돌아가는 사정을 모르는 독자가 마음대로 조그맣다고 한 소리긴 합니다.).

  책의 훌륭한 텍스트와 아름다운 책 장정의 콜라보레이션이야 말로 이 책이 내 책장에 꽂히게 되는 결정적인 이유가 아닐까. 무작정 중요한 것은 내용이야, 라고 하지 말자.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한없이 구린 표지는 나도 모르게 눈을 감고 외면하고 말지니. '북디자인은 소로가 깜빡한 연필과 같다. 모든 것을 기록했으되 없는 것처럼 있었던, 있으면서 사라졌던 연필 말이다.(p.402)'라고 북디자이너 리차드 헨델이 말한 것을 정은경 디자이너가 인용한 것을 재인용하긴 하지만, 어쨌든 그런 북디자인을 계속해서 만나고 싶다.



  이쯤에서 궁금한 것 하나. <B컷 : 북디자이너의 세번째 서랍>은 누가 디자인했을까? 그리고 'B컷의 B컷'은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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