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모자 미스터리 엘러리 퀸 컬렉션 Ellery Queen Collection
엘러리 퀸 지음, 이기원 옮김 / 검은숲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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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름만으로도 전설이 된 존재들이 있다. 그런 점에서 [엘러리 퀸]은 상당히 영리했다. 두 명의 사촌 형제의 공동 작업은 [엘러리 퀸]이라는 필명을 등장시켰고 그것을 자신들의 소설 속 주인공 '탐정'에게 부여하면서 탐정 소설의 역사 속에 그 이름을 단단히 새겨넣은 것이다.

 

  정작 '세계 3대 미스터리'라는 누가 선정했는지 모를 정체 불명의 또 다른 '명예의 전당'에는 엘러리 퀸의 <Y의 비극>이 자리하고 그 곳에는 '엘러리 퀸'이 아닌 '드루리 레인'이 자리를 잡고 있지만서도… 심지어 그 작품은 '엘러리 퀸'이 아닌 '바너비 로스' 명의로 발표했다. 뭔가 모순적인가? 크크크.

 

  어쨌든 만프레드 리 그리고 프레더릭 다네이의 역사적인 첫 공동 작업이자 그들의 데뷔작, 그리고 '국명 + 명사 + 미스터리'라는 형식으로 작품이 출간되어 '국명 시리즈'를 이루고 있는 그 출발점이기도 한 <로마 모자 미스터리>를 읽었다.

 

 

 

  192X년 가을, 당시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받던 연극 <건플레이>를 상연하는 로마 극장에서 시체가 발견된다. 마침 사건 현장에 있던 형사의 신속한 대응과 사건 발생 당시 극장 주변의 직원들의 증언을 통해 극장 밖으로 나간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사건 현장을 찾은 리처드 퀸 경감과 소설가로 활동하는 그의 아들 엘러리 퀸. 그들의 날카로운 관찰력과 경찰들의 꼼꼼한 극장 내부 조사, 피해자의 신원 그리고 피해자와의 이해관계가 얽힌 사람이 극장에 머물렀음이 밝혀지면서 용의자가 상당히 좁혀진다. 다만, 한 가지 걸리는 것은 피해자가 가지고 있었던 '모자'가 당췌 어디로 사라졌는지를 알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극장의 모든 곳을 다 뒤져봐도, 손님들을 내보내면서 신체 검사를 했음에도 피해자가 가지고 있었다는 모자는 발견되지 않는다.

  사인 역시 너무 빠른 시간 내에 약효를 발휘한 정체 불명의 독살인데다 극장에서 피해자를 시체로 만들 수 밖에 없었던 이유조차 짐작가지 않는 퀸 부자는 '사라진 모자의 행방'이 이 사건을 해결하는 데 결정적인 단서가 될 것임을 직감한다. 모자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그 날을 시작으로 퀸 부자는 범인을 찾기 위해 발품을 팔기 시작한다. 악덕 변호사였던 피해자 몬테 필드에게 원한을 가지고 있는(혹은 가지고 있을 법한) 사람들을 심문하며 그날 로마 극장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추적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퀸 부자의 추측 그리고 추론이 반복되는데, 독자들은 그렇게 그들로부터 힌트를 얻어 함께 사건의 진상을 찾아 나름대로 추론을 시작한다. 이제 '연역 추론'이 시작될 때가 되었다, 싶을 즈음엔 막간이 등장해선 '이제는 힌트 줄 만큼 줬으니까 당신도 한 번 풀어보시지'라는 엘러리 퀸의 발칙한(?) 도전장이 등장한다. 헹, 그렇단 말이지!

 

  흔쾌히..까지는 아니고 나 나름대로도 추리를 펼쳐가고 있었기에 한 번 쯤 도전해 볼만하다, 그리 생각했다. 나름대로 혼자 하고 있던 생각을 엘러리 퀸이 불쑥 말하며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하나의 가능성을 소거할때는 이렇게 힌트까지 준단 말이야! 더더욱 포기할 수 없어!라는 마음에 열심히 머리를 짜내봤다. 엘러리 퀸이 내어놓은 퍼즐은 정말 일대일의 상황에서 대결하라면 이기기 힘들진 몰라도 어느 정도 카운터펀치를 먹일 수 있을 정도의 추론의 요소가 등장했다는 것, 인정한다.

 

  게다가 독자들도 자기만의 메리트를 하나 가지고 있지 않은가. 추리소설을 많이 읽은 독자라면, 하다못해 <소년 탐정 김전일>을 한 번 쯤 읽어본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는 바로 그것. '누가 봐도 범인 같은 사람은 범인이 아니다!'라는 추리소설의 뻔하디 뻔한 법칙. 아니 사실은 그 사람이 아니라 의외의 인물이 범인이었어! 라는 바로 그것 말이다.(사실 이제 너무 당연해져 그게 반전처럼 느껴지지 않을 정도다. 으악.)

  이를 생각해 보면 살포시 일단은 가장 감옥에 가까워 보이는 사람을 살포시 소거한다. 모자의 행방을 함께 생각해 보면 용의자의 범위는 좁혀진다. 다만 그 중에서 딱 한 명을 자신있게 꼬집기가, 그리고 그 용의자가 정확히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었는지는 정확하게 알 수 없었지만 말이다(그러니까 찍었다는 소립니다.-_-;). 아, 아쉬워라! 발끝까지 쫓아가긴 했는데. 힝.

 

 

  지금 생각해보면 사실 이 <로마 모자 미스터리>야 말로 엘러리 퀸의 도전장을 흔쾌히 받아들여 이길 가능성이 가장 높은 작품이 아닌가 싶다. 무엇보다 그들의 데뷔작이고, 작품을 써내면 써낼수록 그들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을 것이고(아니 독자도 발전한다고 왜 말을 못해 왜!), 실제로 <그리스 관 미스터리>는 엘러리 퀸 국명 시리즈 중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하고 있으니 그나~마 초반의 작품이라 허술할 때 한 번 뒤집어줘야하는 거 아니냔 말이다. 그리 생각하니 더더욱 아쉽다. 아, 아쉽드래용!

 

 

  패자는 말이 없는 법이지만, 그래도 승리에 많이 근접했던 패자의 변─어차피 패자면 패자! 그 이분법이 너무 슬프지 않나요. 행복은 승리에서만 오는 게 아니잖아요!─을 잠깐 써 보련다. 와 나 정말 억울했나봐. 그리고 이것은 역시 지금에 와서 미스터리를 읽으면서 독자들이 많이 아쉬움을 느끼는 부분이기도 하기에, 라는 변명을 미리 해 둔다.

 

  일단 범인을 좁혀가기에 '동기'가 너무 안 보인다. 왜냐면 정말 강력한 동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너무도 뻔한데 앞서 말한 '추리소설의 법칙'에 따라 그 사람은 범인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음하하. 그리고 나머지 쩌리들(미..미안하오 죽을 죄를 지었소 범인님..) 중에서 사람을 죽일만한 동기는 숨어있지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는다. 연역 추론은 좋았으나, 그 논리 안에는 역시 알 수 없는 인간 세상의 미묘함을 녹여내기에는 조금 아쉬운 것이다.(그러나 난 지난 번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작품에서도 이야기했듯 여기에는 좀 관대하다. 져서 억울할 뿐이드래용.)

 

  그리고 또 하나. 나를 포함한 선량한 시민들은 독극물에 대한 지식을 잘 모른다. 아니 독극물로 사람을 죽였고 독극물 전문가가 등장하긴 하지만 그래도 나같이 선량하기 짝이없는 사람은 그걸로 사람을 죽여보겠다는 생각을 단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기에 응용력이 당연히 딸릴 수 밖에 없다,는 말이다. 거기서 선점한 엘러리 퀸 당신이 이겼소. 그래 내가 졌다고!

 

 

 

  변명을 해놓고 이제와서 이런 말 하기는 웃기지만 쿨하게 패배를 인정한다. 사실 그야말로 '이 장에서는 ~일이 벌어진다'라는 목차와 그를 정확히 따르고 있는 소설 속의 진술, 그리고 인간의 마음을 조금 간과하긴 했지만 그래도 인간이 살아가는 사회 역시 시간의 흐름과 자연 법칙을 따르는 법. 자연 법칙을 따르는 용의자와 증거들을 따라 집요한 추적 그리고 치밀한 추론을 끝낸 뒤 날렵하게 증명종료, Q.E.D.를 외치는 엘러리 퀸, 그래 당신 멋있어요!

 

 

 

 리처드 퀸 경감은 외모나 태도에 이렇다 할 특징이 없는 사람이었다. 단지 작은 몸집에 희끗희끗한 머리의 노신사일 뿐이었다. 그는 늘 구부정한 자세로 걸었다. 하지만 숱 많은 머리칼과 특수염 그리고 부드러운 회색 눈과 늘씬한 손은 경감인 그의 이미지와 완벽하게 어울렸다._p.32

 

 

엘러리 퀸은 아버지보다 키가 15센티쯤 컸으며, 어깨가 떡 벌어져서 걷는 모습이 늠름했다. 그는 짙은 회색 양복 차림에 가느다란 지팡이를 들고 있었다. 그리고 콧잔등에는 체격 좋은 사내들에게는 어울리지 않는 테 없는 코안경이 걸쳐 있었다. 하지만 갸름한 얼굴이나 눈썹, 반짝이는 눈 때문에 스포츠맨보다는 학자에 가까워 보였다._p.36

 

 

없어진 실크 모자에 대해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또 있어요. 이것은 우리가 사건을 해결하는 데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범인이 그 모자를 노리고 살인을 계획했는가 하는 겁니다. 이것을 밝혀내는 것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다시 말해 모자에 어떤 의미가 있었다면 범인은 사전에 그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하는 거죠. 저는 이 문제를 논리적으로 생각해 볼 때 범인이 그 사실을 미리 알고 있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잘 들어보세요. …그런데 범인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것 또한 범인이 로마 극장에 오기 전에는 모자 안에 숨겨져 있는 어떤 물건에 대해 몰랐다는 사실을 강력하게 뒷받침해주는 근거입니다. Q.E.D._p.138~139

 

 

이거 참 총체적인 난국이네요. 필드에 대해 캐면 캘수록 놈을 죽인 범인에게 수갑 채울 생각이 사라지는군요._p.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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