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민 간 참새 ㅣ 그림책 보물창고 18
모디캐이 저스타인 지음, 천미나 옮김 / 보물창고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모디캐이 저스타인은 늘 사실에 바탕을 둔, 사실적인 그림과 글을 엮어낸낸다. 아마도, 그런 것 같다. 이전의 작품을 보면 말이다... 아마도, 이 책 또한 사실을 바탕으로 하였을 것이다.
그 사실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서 확실하게는 이야기할 수 없으나 그간 모디캐이가 보여준 작품을 보면 그랬을 것만 같다..
이 책은 영국에 살던 존이 미국에 가서 살면서... 자벌레 때문에 고통을 받다가, 영국에서 무척이나 식욕이 왕성하던 새, 참새를 떠올리곤 영국의 참새를 미국으로 데려다가 자벌레를 잡아 없애게 하는 과정이 담겨있다.
이야기의 흐름이나 그림의 배치가 참 재미있고 사실적이면서도 희화적이다. 글을 지워내고 이야기 만들기를 해보아도 좋을만큼 말이다.
또한 생태계에 대해서 엄마와 함께 이야기를 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자벌레가 왜 그렇게 많아졌는 지.. 왜 참새가 필요하였으며 참새가 많아진 이후에는 또 어떠한 현상이 벌어졌을 지, 상상해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지금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생태계의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도 있을 듯 하고, 그에 대한 자료를 찾아볼 수도 있을 것 같다.
이야기는 짧고 간결하지만 이야기가 품고 있는 큰 줄기를 따라가며 많은 것을 찾아보고 생각해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책이다.
지금 우리 주변에도 이와 비슷한 상황들은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그와 관련된 자료를 찾고 아이들이 알게끔 하는 것도 좋은 환경교육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