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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은둔의 땅, 무스탕을 가다
백경훈 지음, 이겸 사진 / 호미 / 200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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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점에 주문해놓고 목이 빠져라 기다렸던 책이었다.
서너시간이면 읽을 셈으로 덤벼 들었는데..
사진만 우선 먼저 보고, 다시 글과 사진을 맞춰가며 읽다보니.. 꼬박 하루가 걸렸다.
나의 책 읽는 속도가 좀 느리기도 하고.

이겸님의 사진은 예상대로 무척이나 아름다웠다.
그는 마지막 에필로그에서 '무스탕에서 바닷속을 걸었다'고 했다.

책의 중간쯤에 있는 무스탕 천공사진을 보면서 나도 그런 생각을 했었다.
무스탕은 바닷속이었구나.. 수심 4,300미터 그 아래 바다 속!

그 바닷속엔 파이프오르간 협곡이 있고, 바위 동굴이 있고, 포플러 나무 마을이 있고,
야크떼가 달리며, 붉은 절벽 닥마르-아, 거기 꿈처럼 넘실대는 메밀밭까지...
그리고 현지인들의 착한 미소.
문명의 이기에서 벗어난 은둔의 바닷속에는 그렇게
신(神)과 가까운, 신(神)의 모습을 간직한 것들이 있었다.
사진과 글은 그런 모습들을 친철하게, 가끔은 격정적이게 보여 주었다.

몇번의 네팔여행을 통한 필자의 해박한 지식은 이 글을 빛나게 해주었다.
필자와 이겸님의 캠프팀들에 대한 측은지심도 종종 내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마음은 서로 주고 받는 것이라 했던가!
삼툭을 비롯한 캠프팀들의 따듯한 마음과 배려도 또한 그러했다.
그러한 감동들이 여행에서 없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이며...
여행기에 담겨 있지 않다면 얼마나 헛헛 하겠는가...

다만 좀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감정을 과정되게 은유하는 진부함이 간혹 글 속에 담겨 있어서
여행기의 담백한 맛과 독자의 상상력을 조금 방해 했다는 것.

자신의 존재를 만나기 위해 고강도의 트래킹을 강행했던 두사람.
신의 축복이 없었다면,
어찌 그들의 아름다운 영상과 이야기를 이렇게 편히 앉아 만날 수 있었겠는가...

아, 참으로 독자의 권리란 행복한 일임을. 이 또한 신의 축복임을!

은둔의 바닷속에서 일렁거리는 붉은 메밀밭- 무스탕..
언젠가는 가야지... 그런 염원과 함께.. 가슴 한켠, 지도 하나를 넣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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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 제1회 문학동네신인작가상 수상작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0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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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손에 잡은지 반나절만에 끝내버린 속도감 있고, 재미있는 소설이다. 스토리의 짜임 또한 정교하고 탁월하다. 젊은작가의 재능이 빛나는. 그의 소설을 색채로 표현한다면 그건 분명 푸른 빛이다. 선명하고 정갈한 죽음의 푸른빛. 그의 소설속에 나오는 그림들을 -다비드 [마라의 죽음] /-구스타프 크림트 [유디트] /-들라크루아 [사르다나팔의 죽음]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김영하 그의 시선을 따라 오래오래 그림들을 감상했다. 소설이라는 것이, 때로는 기대치보다 더 많은 것들을 더 깊은 것들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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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로 간 예수
송기원 지음 / 창비 / 199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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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송기원의 '인도로 간 예수'안에는 일곱편의 단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인도로 간 예수] [사람의 향기] [아름다운 얼굴] [늙은 창녀의 노래] [수선화를 찾아서] [새로 온 사람들] [잡풀]

[인도로 간 예수]를 읽으며 끊임없이 들던 의문.. 왜 제목이 인도로 간 예수 일까? 지나친 은유는 가끔 거부감을 주곤 하지요. 단전호흡을 통한 자아찾기에 관한 내용인데 유난히 제목이 겉도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옥에 티라고나 할까... 아마도 이 글을 쓰기 위해 작가는 단전호흡을 경험했거나, 경험자의 이야기를 모델로 삼았겠지요. '성명쌍수'의 논리에 관해서는.. 참선을 주축으로 하는 불가입장에서 본다면 반론을 제시할 충분한 재료도 되겠구요, 여하튼 재미있는 소설이네요. 해탈, 신선, 도... 이런것들, 인간에게 가장 큰 관심이며 욕구일수 있으니까요.

*성명쌍수란 간단하게 설명하면 몸과 마음을 함께 닦는다는 말이요, 그러나 이 간단한 말은 그 깊이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요 여기서 성(性)이란 자기 자신안에 있는 변하지 않는 본질이자 생명의 근원인 어떤 자유를 가리키는 말로 바로 수행의 요체가 되지요. 또 명(命)이란 글자 그대로 생명을 뜻하는데 성이 정신의 수행이라면 이 명은 육체의 수행으로 바로 호흡법을 일컫지요. 만일 이 성과 명 둘 중에 어느 하나만 치우쳐 닦는다면 그건 단전호흡이라 할수가 없는 거요.*

저도 한때, '단'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몇해전이였을 겁니다. 모악산 어느 기슭에 일주일정도 머문적 있었거든요. 그곳에서의 일주일은 명징한 무욕의 시간들이었습니다. 그리고는, 시간이 흐르고 바람의 느낌도 가라앉고 다시 예전처럼 우울해하고, 쉼없이 흔들리고.. 세상속으로 복귀한거지요. 가끔 지나다가 '단'이라는 글자가 눈에 보이면 다시한번 돌아봐지고 '꽃비'가 생각나서 뭉클 해지다가도.. 수많은 빌딩속에 상업적으로 빛나는 '道'의 무게에 슬퍼지기도 합니다. 종교는 비지니스라고 누군가 그러더니만 자본은 더욱 큰 입을 벌리고 해탈하고 싶어하는자 깨닫고 싶어하는 자의 욕구를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설이 길었네요. 여전히 착지할곳을 찾지 못하는 그의 소설 제목은 아직도 붕붕 떠다니고 있습니다. 부처 혹은 예수를 만나러 수정암이 아닌 진짜 인도로 가고 싶은 제 욕심위로 말이지요.

[아름다운 얼굴]이라는 단편은 작가 자신의 자전적 이야기입니다. 어릴적 상처의 기억이 지금의 아름다움을 만들었다는 것이 이 단편의 줄거리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런식의 자서전이라면! 자신의 상처나 치부를 우아하게 세상에 내보이는 방법- 일년간의 건달패 똘마니 노릇중에 어느날 문득 작가는 친척의 서재에서 문학이라는 이름을 발견합니다.
치부처럼 혹은 원죄처럼 치욕스럽던 상처는 이제 문학의 소재가 되고 통로가 된 것이지요.

그 외의 단편들도 거의 비슷합니다. 상처를 관통하여 아름다움으로 거듭나기. 그렇게 송기원이 저에게 왔습니다. 지금 그는 해산토굴에서 한송이 연꽃으로 피어 오르고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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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마들의 언덕
채영주 지음 / 문학동네 / 199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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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아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 '진정한 사랑은 자본을 뛰어넘는다'라는 진리를 확인시켜준 따듯하고 가슴저린 소설. 저런 따듯한 소설을 쓸수 있는 눈빛 그래, 소설가라면 타락한 자본주의 정화를 위해 저런 소설 하나쯤은 써야 하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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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막사발 천년의 비밀
정동주 지음 / 한길아트 / 200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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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날을 하염없이 잡고 있던 책- '조선 막사발, 천년의 비밀' (저자:정동주) 오늘 새벽 두시넘어 마.쳤.다. 이 책의 클라이막스는 이야기가 끝나고 맨 마지막부분 40개의 이도차완을 정렬시켜 찍은 사진이라 할수 있겠다. 비슷한것 같으면서도 각각의 색을 가진 그릇을 보며, '비파색'의 의미 즉 '만다라'를 상기하게 한다. 그릇 하나를 통한 저자의 끝없는 노력과 성찰-역사, 미학적 가치, 그리고 궁극에는 깨달음-이 이도차완을 막사발이라는 이름에서 발우-만다라의 경지까지 올려놓은 것이다. '백년의 비밀'아닌 '천년의 비밀'... 어렴풋이나마 그 깊은 의미를 이해한 것이다. 그렇게 귀중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것이 여기 우리의 땅 한반도에 있지 못하고, 일본땅에서 추앙받고 있는것이 못내 섭섭하고 안타까울뿐이다. 어디, 그러한 것들이 비단 막사발 뿐이겠는가...

책 속의 부분을 옮겨 적음으로써 그의 성찰과 노력이 나에게로, 우리에게로 전염되기를 열망한다.

[발우는 원의 형상이다. 석가모니는 발우를 단순한 먹거리를 담아 먹는 도구 정도로 밖에 여긴 것이 아니였다. 인간을 깨우치게 하는데 유용한 도구이자 상징물로 삼은 것이다. 발우는 음식을 담아 먹는 그릇이다. 비구들이라 해도 먹지 않고 살수없다. 그래서 발우는 비구들의 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매우 소중한 길동무이자 스승 역할까지 하는것이라고 판단했다. 둥근 발우는 원으로 상징되는 만다라다. 인간은 소우주(小宇宙)다.
정신적으로 만다라에 들어가 그 중심을 향해 나아가며 유추(類推)에 의해 흩어지고 다시 결합하는 우주과정으로 인도된다.]

[비파의 색깔은 곧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어 만인의 스승이 되는 수행의 고난과 인내를 상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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