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로그인 2004-03-02
겸사겸사.. 이사 가셨다구요.어쩝니까.알라딘결의(?) 는 어찌하구요.5월이후엔 한가한데.아쉽게 됐군요.5월 이후에 한 번 내려오시면 꼭 연락한번 주세요.
김훈에 대한 저의 평가는 뭐 지극히 주관적인 거겠지요.제가 시기하는 사람으로 몰아붙였나요?..그건 아닙니다.하하.시간이 좀 더 많았다면 조목조목 반박(?)도 하고 싶지만서도.후로 미루지요.다만 저는 기본적인 생각이 이렇습니다.소위 문학을 한다는 분들을 보면 유독 국내작가들에게만 까다로운 잣대를 들이대곤 하는 경향을 느낍니다.저는 기본적으로 조금 흠이 있다손 치더라도 오히려 그들을 더 끌어안고 격려하는게 우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깎아내리기식 비판은 작가의 창작열을 주저 앉히고도 남겠지요.신경숙 작가가 그러더군요.우리나라 평론가들은 우리나라 작가들을 너무 만만하게 본다고.물론 건전한 비판은 반드시 필요합니다.그러나 유독 잘팔리는 작가들에 대해서만 가혹한 메스를 갖다대는 경향은 적어도 제가 보기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문학의 위기라고 칭한다는 요즘입니다.아무리 좋은 작품이라도 읽히지 않으면 그건 쓰레기에 불과하겠죠.문학이 문학을 하는 사람들의 잔치로만 자리매김할 때,문학의 효용은 떨어지지 않을까요?..저는 요즘 영화판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습니다.작품 한두개가 완전 과점 하고 있으니까.다만 판은 커졌죠.그것에 의미부여를 해두는 정도랄까.적어도 가능성은 열어뒀으니까.허나 문학쪽은 아직도 판이 조금 더 커져야 한다고 봅니다.판이라고 하니 어감이 이상하지만,잘 팔리는 작가들이 끌어줘야 안팔리는 작가들의 작품까지도 관심가지고 한 권 더 사지 않을까요?..작년에 느낌표선정도서가 유행했었는데,저는 그것의 부정적인 면이 많았지만 그나마 그렇게라도 했기에 환기시키는데 일조했다고 봅니다.그렇게라고 서점에 가면 한권 더 읽고,다른 책도 살거구요.
그래도 이상문학상이면 우리나라 최고전통과 권위를 가진 상일지언대,김훈의 인기에 편승해 대상을 안겼다?..만약 진정 그랬다면 암울합니다.허나 적어도 제가 보기엔 그렇진 않아 보입니다.기우겠죠.이상문학상이 저는 많이 팔리는게 문학의 발전이란 측면에서 봐도 좋은일이라고 봅니다.안에 다른 작가들의 작품이 있으니까.관심의 폭이 넓어질테니까.
김훈작품에 대해선 나중에 시간있으면 의견을 나누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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