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Unitas Brand Vol.10 : 디자인 경영 ㅣ 유니타스브랜드 10
유니타스브랜드 잡지 기획부 엮음 / (주)바젤커뮤니케이션 / 2009년 6월
평점 :
절판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이다
잡지라고 하기엔 내용이 상당히 전문적이고 그저 책이라고 하기엔 다양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는 두 가지 매력을 동시에 만날 수 있다
두툼한 두께와 큰 판형의 겉모습에서 한 번 놀라고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다양하게 담고 있는 그 내용에서 한 번 더 놀라게 된다
소비자가 하루 14시간 정도의 시간 정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접하게 되는 브랜드의 가짓수가 대략 어느 정도일까
감히 상상도 하기 힘든 숫자인 2~3만개 정도라니 상당히 놀랍다
나의 일상을 돌이켜보건대 무리가 아닐까 싶은 숫자인데 유니타스 브랜드를 보다 보면 이해가 되는 숫자이다
그렇게 무수히 많이 접하게 되는 브랜드들에 대해 얼마만큼의 정보를 가지고 있고
또 어느 기준으로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지 심각하게 생각해 본적은 별로 없었던 것 같다
그저 무심히 끌리니까 혹은 광고에서 많이 접해서 디자인에 매료되어 품질이 우수해서 혹은 우수할 거 같아서 가격이 저렴해서
등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브랜드라는 것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을까
과거엔 브랜드가 곧 기업이라는 인식이 보다 더 강했던 거 같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기업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내세우게 되고 기업의 이미지보다는 그 기업에서 생산된 브랜드가 더 크게 우리 인식에 자리잡게 된 거 같다
브랜드를 먼저 인식하고 아 그 브랜드는 그 기업에서 만드는 것이지 하고 말이다
그렇게 브랜드를 내세우는 마케팅으로 기업 경영도 점점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 맞춰 소비자들도 기업보다는 브랜드를 인지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아지게 되었고
이번 Vol.10 에서는 디자인 경영을 특집으로 다루었는데
개인적으로 디자인에 관심이 많아서인지 더욱 관심을 갖고 보게 되었다
서두에서 밝히고 있듯이 디자인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브랜드 바로 애플이다
그래서 이번 특집을 준비하면서 고민했던 첫 번째 조건이 바로 애플말고 다른 것을 찾기였다고 한다
그 고민의 흔적이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다
디자인 경영이 필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요즘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있어 디자인은 상당한 이유이자 조건이 되고 있다
단순히 상품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업의 이미지 기업의 이념까지도 담아내는 디자인 철학
이제 그 디자인을 정복하지 않고는 성공하기 힘든 시대인 것이다
단순하게 소비자 입장에서 호기심으로 만나도 좋고
업계 종사자가 정보를 얻고 공부를 하기 위해서도 좋다
여러모로 상당히 유용한 정보가 많이 담겨있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