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영화를 보고난 후
이준익 감독님, 조철현작가님, 정병설 교수님과 영화에 대한 이야기 ,  사도세자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책과 익숙하지 않은 편이어서 선영화 후서적 이런 식인데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습득하는데  익숙한 젊은 세대들에게 이런 영화는 정말 좋은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사도의 죽음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할 수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이러한 역사적 진실을 알릴 수 있는 데 크게 기여한 좋은 영화였다고 생각합니다. 
 

사도세자라는 인물에 대해 가지고 있는 저의 지식은  고등학생 때 배웠던 것에 그쳐 그 상태로  머물러 있었을 수도 있었는데 
영화를 통해  낡은 지식에서 새로운 지식을 얻어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영화를 보고 난 후  영화 이상으로 큰 것을 얻어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정병설 교수님을 통해서 진정한 역사학자의 면모를 보았습니다.
그 누구도 의심을 품지 않앗던 부분에 사료를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최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책을 쓰셨다는 것에 크게 감동받았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그런줄 아는 저의 학문적 태도나 자세에 대해서도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정병설 교수님의 이런 자세나 태도가 제가 어떤 일을 하든 항상 새겨야할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고
어떤 가설이나 지식에 대해 비판없이 그대로 수용하는 저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영화보고난 후 책에 대한 관심도 높아져 정보를 찾아보던 중에 
사도세자 죽음의 진실에 대한 해명을 위해 영조와 사도세자의 일차원적 관점 뿐만 아니라 궁중사람들 그리고 모든 사료들을 두루 살피어 독자가 입체적으로 사건에 접근하게끔 돕는 책이라고 하여 책에 대한 기대가 정말 더욱 커졌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보게 된다면   제목 그대로 권력과 인간이라는 상위개념에서 이 사건을  깊고 넓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며  사도세자가 아닌 역사적 문제를 대할 때도 
입체적으로 살펴보고 다각도로 비교분석을 해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는 책이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1cm거리에서 그들을 느끼고 상상해보며 그 깊이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하고 기대해봅니다.
 
또한 영화를 보고난 후 기억에 남는 것이 세자가 강아지를 정말 좋아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제가 강아지를 좋아하기도 하고 또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사람으로 강아지라는  공통분모에  사도세자가 더욱 가깝게 느껴졌고 이런 세부적인 것들이 사도세자에 대한 이미지를 또렷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세자가 살아있는 궁궐에서 숨을 쉬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했습니다.
 
삼각형같은 세분의 조화가 이런 수작을 만들어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영화였습니다.  
 
저의 시사회 후기는 여기 까지 입니다 ^^ 
시사회에 초대해주신 문학동네 정말 감사합니다!! 그 날을 뒤로 역사에 지대한 관심과  좀 더 업그레이드 되어 
사고할 수 있게 되어 영화시사회 후에도 알찬 나날을 보내게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
 
 
 
보너스로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북콘서트에서 나누었던 말 중 개인적으로  가슴 깊이 와닿았던 말과 영화볼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말  몇가지 옮겨적어보자면 
 - "영조와 정조의 관계를 운명과 숙명의 관계로 보았다.
앞에서 오는 화살은 피할 수 있지만 뒤에서 오는 화살은 피할 수 없어 맞을 수 밖에 없지 않겠느냐"
 
"영조와 세자 사도의 세 관계를 세자가 덕을 베풀고 영조가 그런 세자를 처단하며 업을 쌓고 정조는 덕을 받는 정반합의 관계로 보았다."
 

"우리는 모두가 과거에 상처가 없는 사람은 없고 나 자신(이준익감독님)도 과거에 상처가 많고 그 과거의 상처들과 화해하지 못했다. 그래서 세사람의 관계를 통해 과거과 화해해보고자 하는 마음을 영화에 녹여냈다."
 
"세손의 관점으로 이동하는 시점이 영화가 지향하는 바이다 ."
 
"이런 문제를 두인물보단 그것을 뛰어넘은 인간의 문제로 보기위해 세인물을 등장시켰다."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구성에서 혼란이 올 수도 있어 병렬식구성방식으로 이야기를 구성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