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왜 아픈가 ]사랑의 사회학

-에바 일루이즈 지음-, 김희상 옮김

진행:정혜윤CBS 라디오 PD

    

북콘서트 2013.09.06 금요일 PM07:30

 

대학로 벙커 1

 

   

 

 

사랑은 왜 이렇게 어려운가? 의 딜레마에서 출발한다.

 

사랑은 실패한 다음 자아를 떠올리고,

자책하고 자기상실을 느끼는 것 또한 사회적이라고

 

 

정혜윤 PD는 전한다.

 

 

 

 

 

 

 

책을 좋아하고 다양한 책읽기를 즐겨하는 미모의 정혜윤PD가 진행하는

행사여서 무척 설레이고 기다려지는 북토크였다.

무척이나 자유로운 영혼을 지닌 듯한 털털한 말솜씨와 그녀만의 위트넘치고

상냥함 가득한 목소리로 조금은 들뜬 마음을 드러내며

[사랑은 왜 아픈가]에 대한 그녀의 책 소개가 이어졌다.

 

맨 앞에 앉아서 그녀의 작은 표정변화까지 볼 수 있었고

사랑을 겪으며 스스로 초라해지고, 그 아픔에서 벗어날 수 없는 고리를

차분히, 선명히 보여주는 [사랑은 왜 아픈가]를

사랑의 사회학적 관점에서 접근한다.

한 시간 동안 눈을 떼지 못하게 그녀는 속도감 넘치는 어투로 우리들에게

다가왔다. 잠시 10여분의 휴식후 다시 이어진 긴장감과 관심넘치는 질문들을

이어가며 두 시간 가까이 진행되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내가 무엇을 말하고, 말하고 있지 않은가?

  필사적으로 말하려 하지 않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우리가 궁금해 하던 사랑의 숨겨진 하나이기도 하다.

 

 

또 하나의 테마,

 

 

 

 

 

 

자기책임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물론 사랑에 관해서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는 사람은 사랑을 제대로 할 수 없다.

 

정혜운PD가 말하는 사랑은 뭔가에 도취되어 일상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마법에 걸린 사랑이어야 한다고

 

사랑이 일상을 어떻게 바뀌게 하는지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사랑의 기술은 무엇일까?

'인간이 되는 기술이라 생각한다.'

 

나를 지키는 자유, 차라리 내가 그 사람이 되고 싶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라고 들었다.

 

 

내가 언제 마음이 열리는가?

 

사랑의 대화?

계속적인 확인, 무의미한 말들의 연속이었다.

:무슨 대화를 나누는지가 더 중요하지 않는가?

    

 

 

정혜윤PD의 말을, 그녀가 전하는 [사랑은 왜 아픈가]의 수많은 테마 중

그녀가 전해준 사랑에 대한 정의는 북토크 내내 가장 가슴을 울리는 문구로 남았다.

 

 

 

"사랑은 자아가 섞이고 흔들리는 것"

 

    

 

사랑은 6겹의 우연!

혼란 속의 질서를 잡아주는 것?

 

사랑은 자아가 잊혀지는 것인가?

사랑은 눈을 뜨게 하는 것?

그리고

 

우리에겐 누구나 인생담이 있다. 특히 실패담이 중요하다.

 

 

어떻게 극복하고 있는가?’

  

나는 읽고, 쓰고 듣고 하는 나를 생각한다..

    

 

[사랑은 왜 아픈가]사랑의 사회학

 

  

"사랑의 이중성 , 벨벳처럼 부드럽고 상냥함을 지닌 장미에겐

 날카롭고 치명적인 가시가 존재한다. 칼날같은 아픔을

피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는 사랑마저도

 사회적인 판단에 의해  선택하고, 또 다른 사랑을

찾아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