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눈을 뜨면 시작되는 세상 

행복을 예언하며 시작하는 하루 

난 정말 즐겁다 

그러나--- 

잠시 후 힘들어하는 나의 모습을 주체할 수가 없었다.  

이런 나에게 해답을 제시해 주는 책 

정말 반가운 책이다. 

난세에 답하다 라는 책을 읽기 전에 '사기의 인간경영법' 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사마천의 사기를 연구한 지 20년이 넘으신 선생님 그리고 선생님이 사마천의 고향을 방문한 1998년은 저에게도 많은 것을 남긴 한 해였습니다.  위기를 겪은 시기이면서 새 출발을 해야 했던 해에요. 

"보통사람은 경험에서 배운다."라고 말씀하신 선생님의 강연장에서의 말씀이 떠오르네요. 위기를 겪은 후 희망을 볼 수 있었고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었죠. 지금도 그 때를 생각하면 많은 생각들로 얽혀 버리네요.  

난세?                        

내가 행복해지고 가정이 화목하면 나라가 부강할 수 있는 나라? 그러나 내가 주인이기보다는 손님이 되어버린 현재에 나의 갈길을 바르게 가고자 하지만 많은 장애물로 힘겨워한다. 이겨낼 수 있는 건 오로지 스스로라고 하지만 잡을 수 있는 희망의 줄은 아주 튼튼한 것이어야 할 것이다. 난 필요로 한다. 그래서 선생님을 만나뵈었고 역사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며 현세에서의 현명함을 보이려고 노력한다. 역사 속에서 난 작을 수 밖에 없지만 배움은 너무나 크다. 선생님의 정치 사회 경제로 나누어진 강의는 나를 돌아보는 계기에서 나아가 나라를 생각하는 국민이 된다. 생각하면 골치 아픈 이야기를 먼길 오는 내내 이야기 나누었고 인생도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주어 오늘을 사는 주인이 되게 해 주었다. 난세에 답하다는 정말 고민해도 끝이 없을 것 같은  나에게 시원한 해답을 안겨주었다.  

지인논세(리더와 리더쉽) - 진시황 행차(진화 리더쉽)  나도 이렇게 얻을 것입니다. 

민심즉천심 - 입을 열게하고 사랑으로 함께 할 것입니다. 

탐욕을 성찰하고 상덕을 갖출 것입니다. 

항상 성찰하고 겸손하며 봉사하는 생활을 할 것입니다.

선생님  

선생님으로 인해 행복하고 이 책을 읽는 모든이들이 깊은 깨달음을 얻어가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